통신장치 사용처 및 조작방법
HF, VHF, UHF
HF(High Frequency)
- 항공기 ↔ 지상국 / 항공기 ↔ 항공기 간에 원거리 통신용
- 파장이 긴 HF는 전리층에 의해 반사되어 원거리 통신에 사용
- 전리층의 상태에 따라 잡음 발생 정도의 차이 발생
(Fading 현상 : 전파가 지나온 매질의 변화에 따라 그 수신 전파의 강도가 급격하게 변동되는 현상)
- 항공용 주파수는 2~25MHz(일반적으로 3~30MHz)
- 안테나의 길이를 짧게 해주면서 이를 보상해주는 회로로 구성된 Antenna Coupler를 사용
- Vertical Stabilizer L/E에 장착
링크 - 2020/03/18 - [항공기/항공통신] - 항공기 HF 통신
VHF(Very High Frequency)
- 항공기 ↔ 지상국 / 항공기 ↔ 항공기 간에 단거리 통신용
- 파장이 짧아 전리층에 반사되지 않고 직접파 또는 지표반사파를 이용
- 항공용 주파수는 108.8~136.9MHz(주로 118MHz 사용)
- HF보다 상대적으로 깨끗한 음질
- 항공기 상/하면에 Blade Type Antenna 사용
링크 - 2020/03/18 - [항공기/항공통신] - 항공기 VHF 통신
UHF(Ultra High Frequency)
- 항공기 ↔ 지상국 / 항공기 ↔ 항공기 간에 단거리 통신용
- 군용항공기에 한하여 사용하는 근거리용 통신
- 전파의 도달 거리는 가시거리로 한정
- 항공용 주파수는 225~400MHz
SATCOM, SELCAL, ACARS
SATCOM(Satellite Communication)
- 항공기 ↔ 위성 ↔ 지상국(위성을 통해 통신)
- 지형/지물에 관계없이 전송 품질이 우수하고 신뢰성이 높아 장거리 광역 통신에 적합
- 정기궤도위성(Geostationary Earth Orbit, GEO)을 사용
- 위도 0˚인 적도 상공에서 돌고 있기 때문에 극지방에서는 사용이 불가능해 HF 또는 VHF를 사용
- B737 항공기에도 장착 중(Iridium SATCOM)
SELCAL(Selective Calling)
- 지상국 → 항공기
- 항공기마다 4가지 코드로 구성(Lamp, Chime으로 알림)
- 지상 → 항공기(O) / 항공기 → 지상(X)
ACARS(A/C Communications Addressing & Reporting System)
- 항공기 ↔ 항공사 간에 무선데이터 통신(VHF 사용)
- 항공기의 감시 Data를 지상에 송신해 지상에서 미리 정비를 준비하고 수행함으로써 항공기의 정시성을 지킬 수 있게 하는 System
그 밖의 통신장치
ATC(Air Traffic Control) Transponder
- VHF 통신을 통해 관제사와 조종사간 통신을 통해 항공기 교통흐름을 원활하게 해주는 통신장치
- 1차(PSR) / 2차(SSR) 감시 레이더 그리고 Transponder로 구성
- PSR이 항공기의 위치를 탐지 → SSR이 질문 신호 발사 → Transponder가 지상에 응답 신호를 반송
- 응답 신호에는 항공기의 기종 / 위치 / 편명 / 고도 / 거리 / 진행 방향 등이 포함
Flight Interphone
- Cockpit 내 조종사들과의 통화
- Towing 할 때 사용
Service Interphone
- 조종실 ↔ 객실 승무원 / 조종실 ↔ 정비사
- 작업자가 기체의 각 부분과 통화 연력용으로 사용하며 Jack을 꽂아 사용
Cabin Interphone
- 조종실 ↔ 객실 승무원 / 객실 승무원 ↔ 객실 승무원
Passenger Address System
- 운항 및 객실 승무원이 승객에게 필요한 정보를 방송하기 위한 기내 장치
- 방송 우선 순위
운항 승무원 방송 → 객실 승무원 방송 → Pre-recorded 방송 → Boarding Music
PES(Passenger Entertainment System)
- 승객에게 영화, 오락 등 오락프로그램을 제공하는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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