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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정비/Part 2 항공전자.전기.계기

동결방지 계통 작동 시기 및 이유

by 호기심심풀이 2020. 7.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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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결방지 계통 작동 시기 및 이유


Wing Anti-icing Control System

- 날개 방빙 계통은 날개골 및 카울 결빙 탐지 계통 컴퓨터 카드에 의해 제어되고 ACIPS 컴퓨터 카드는 양쪽 Wing Anti-icing V/V를 제어한다.

- 날개 방빙 계통을 위한 Selector에는 AUTO, ON 그리고 OFF의 3가지 Mode가 있다.

- AUTO Mode가 선택되고 이륙 Mode가 선택되고 비행기가 10분 이하로 공중에 있을 경우 자동 Mode는 제한된다.(조건 모두 발생 시)

- AUTO 또는 ON 선택 시 비행기가 지상에 있거나 (BIT 점검 시작) / TAT(기체표면온도)가 50˚F(10˚C)이상이고 이륙 이후 5분 이내이거나 자동으로 Slat이 작동하거나 ADP가 작동하거나 ENG'이 시동걸리거나 추출공기의 온도가 200˚F(93˚C)이하일 경우 중 하나라도 발생하면 작동 Mode는 제한된다.(조건 중 하나라도 발생 시)


AUTO

- ACIPS 컴퓨터 카드는 결빙 Sensor가 얼음을 감지할 때 Wing Anti-icing V/V를 Open하고 결빙 Sensor가 더 이상 얼음을 감지하지 않을 때 3분 지연 후 Close

- 시간 지연은 간헐적인 결빙 조건 시에 빈번한 ON/OFF 반복을 방지


ON

- Wing Anti-icing V/V를 Open


OFF

- Wing Anti-icing V/V를 Close




Wing Anti-icing(WAI) IND' System

- CMC(Central Maintenance Computer)에서 WAI System을 식별할 수 있다.


Wing Manifold Pressure

- psig 단위의 Pneumatic Duct의 Pressure


Valve

- Wing Anti-icing V/V의 위치


Air Pressure

- psig 단위의 Wing Anti-icing V/V Downstream의 Pressure


Air Flow

- ppm(Pound per minute) 단위의 Wing Anti-icing V/V를 통과하는 공기의 흐름량




WAI System의 BITE Test

- ACIPS 컴퓨터 카드에 있는 BITE 회로는 지속적으로 WAI System을 감시하고 항공기 운항에 영향을 주는 결함은 상태 MSG를 Display해준다.(그 외의 일상적인 결함은 CMC에서 Display)

- BITE는 Power Up 점검과 정기 점검을 수행한다.


Power Up 점검

- 카드에 전원이 공급되면 시작되고 BITE 점검은 H/W와 S/W 성능 그리고 V/V와 Pressure Sensor의 상호작용 점검을 수행


정기 점검

- 비행기가 1~5분 사이에 지상에 있었을 때

- WAI Selector가 AUTO 또는 ON으로 선택 시

- ADP가 지속적으로 작동할 때

- 추출 압력이 Anti-icing V/V를 Open하기에 충분할 때

- 최근 정기점검 수행 후 24시간 경과 시

- 점검 시에 Anti-icing V/V는 Open과 Close를 반복하며 V/V작동 불량을 감지할 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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