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빙/제빙하고 있는 장소와 그 열원 등
방빙(Anti-icing) 장치
- Anti-icing System은 얼음이 얼기 전에 작동되어 얼음 형성을 방지하는 것으로 결빙을 방지할 정도로 가열하여 물이 흘러가도록 하는 방식과 가열에 의해 수분을 완전히 증발시키는 방식이 있다.
Thermal Anti-icing
- 열을 이용해 항공기에 결빙이 생기는 것을 방지하는 것이 주 목적
- ENG' Bleed Air를 이용하는 방법과 전기저항을 이용하는 방법(전열식)이 대표적
ENG' Bleed Air Anti-icing
- ENG' 압축기에서 Bleed한 Air, 연소실 Heater나 왕복기관의 ENG' 배기가스 가열기에서 얻은 뜨거운 공기를 이용해 방빙
Chemical Anti-icing
- 화학물질을 이용해 결빙온도를 내려 수분의 액체 상태로 유지해 방빙
제빙(De-icing) 장치
- De-icing System은 Wing, Stabilizer의 Leading Edge 등에 축적된 얼음을 제거하도록 하는 방식이 있다.
기계적
- Pneumatic De-icing Boots를 팽창시켜 표면에 생성된 결빙을 제거
화학적
- 주로 가열한 알코올을 이용해 제빙
결빙형성을 방지 및 제어하는 수단
- 뜨거운 공기를 사용한 표면 가열
- Heating Element를 사용한 가열
- 팽창식 Boot를 활용한 제빙
- 화학물질 처리
항공기 위치 별 결빙 제거 방식의 종류
Leading Edge
- Anti-icing : 열공압식, 열전기식, 화학약품식
- De-icing : 공기식
Horizontal Stabilizer / Vertical Stabilizer
- Anti-icing : 열공압식, 열전기식
- De-icing : 공기식
Windshield / Window
- Anti-icing : 열공압식, 열전기식, 화학약품식
Heater / ENG' Inlet
- Anti-icing : 열공압식, 열전기식
Pitot-Static Tube / Air Data Sensor
- Anti-icing : 열전기식
Propeller Blade(L/E) / Spiner
- Anti-icing : 열전기식, 화학약품식
Carburetor
- Anti-icing : 열공압식, 화학약품식
Drain Port / Water Line
- Anti-icing : 열전기식
Icing의 영향 및 위험 요소
- 양력 감소 / 항력 증가 / 무게 증가 / 조종면 고착 / ENG'의 FOD 발생 등의 영향으로 인해 안전운항 및 비행 효율에 많은 문제가 발생한다.
- 제/방빙 작업이 끝나기 전까지는 이륙할 수 없다.
결빙조건, Icing Condition
- 외기온도가 10도 이하일 경우
- 이슬점과 외기온도 차이가 3도 미만일 경우
- 시야 1.5km 이내에 안개 / 진눈깨비 / 비 / 눈 / 얼음이 있을 경우
- 활주로 고인 물 / 우박 / 얼음 / 눈이 있을 경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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