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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소계통 사용처 및 공급 방식
기체 산소
- 주로 Crew Oxygen System에서 사용
- 저압 산소와 고압 산소로 나뉨
- 고압 산소는 위험성이 있고 무거운 단점
- 5년마다 1회 압력 점검을 해야 한다.
- 초록색의 Bottle에 저장되며 Aviator's Breathing Oxygen이라는 명확한 표시가 있어야한다.
액체 산소
- 기체 산소를 액화시킨 산소
- 산소의 보급(극저온)과 취급이 어려워 민간 항공기에서 사용하지 않지만 산소통을 작게 할 수 있어 전투기에 사용
- 극저온이므로 취급 시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며, 주기적으로 보충해야 한다는 단점
고체 산소
- 주로 Passenger Oxygen System에서 사용
- 고체 화합물을 용기에 넣어 필요할 때 가열하여 산화반응을 통해 산소를 발생
- 인체 무해 / 화재 위험성 낮음 / 가벼움 / 가격 저렴 등의 장점
- 열과 염분에 의해 부식 촉진과 완전 산화 시 중단 할 수 없다는 단점
산소 공급 방식
연속 유량형
- 사용자의 호흡과 관계없이 산소를 연속적으로 사용자에게 공급
요구 유량형
- 사용자의 호흡 시에만 산소가 공급되어 산소의 낭비를 방지
압력 유량형
- 35,000ft 이상의 고고도에서 스스로 흡입을 못할 때 압력을 가해 저산소증을 방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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