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항공정비/Part 2 항공전자.전기.계기

전기회로의 전선규격 선택 시, 고려사항

by 호기심심풀이 2020. 6. 8.
반응형


전기회로의 전선규격 선택 시, 고려사항


Wire

- 전기 부품은 Wire, Cable Terminal, Splice, Connector와 같은 연결 장치 및 회로 보호장치 등으로 구성된다.

- Wire를 선택할 때는 '전류의 크기', Wire의 전압 강하' 그리고 'Wire에 흐르는 전류의 Joule 열'을 고려한다.




Wire 규격

- 주로 Cu 또는 Cu 합금을 많이 사용하고 무게를 줄이기 위해 Al을 사용하기도 한다.

- Wire 규격은 AWG(American Standard Wire Gauge)로 채택된 규격을 사용하며 숫자가 클수록 Wire 직경이 작다.

- [cmil]이라는 단위는 Circular Mil이라고 읽으며 Wire 단면적의 크기를 나타내며 도선의 지름이 0.025"를 [cmil]로 나타내면 25/1000"에서 25를 제곱한 625[cmil]로 나타낼 수 있다.




Wire 점검

- Wire를 접속할 때에는 직접 Wire를 접속해서 절연체로 감싸거나, 단자나 Plug/Socket을 이용한다.

- 이후 Wire가 서로 단선이나 단락, 접지되었는지를 점검하고 Wire가 구부러진 곳에는 절연 물질이 손상되지 않았는지를 점검한다.

- 돌출 표면에 Wire가 접촉되어 있는 경우에는 Wire의 피복이 손상되었는지를 점검하고 온도가 높은 곳에는 단열제 처리가 잘되어 있는지 점검한다.

- 화재 등의 위험이 있는 곳으로부터 충분한 거리를 유지하는지 확인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