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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정비/Part 2 항공전자.전기.계기

전기 시스템 및 구성품의 작동 상태 점검

by 호기심심풀이 2020. 6.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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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 시스템 및 구성품의 작동 상태 점검


발전기의 작동상태 점검


직류 발전기

- 발전기 설치의 안전성 / 배건의 상태 / 발전기에 있는 먼지와 오일 점검 / 발전기 브러시의 상태 / 발전기 작동 / 전압조절기 작동 등의 일반적인 검사들을 수행

- Brush의 불꽃은 Commutator와 접촉하는 Brush 면적을 빠르게 줄인다.


시험 및 점검

- 발전기의 시험은 전기자 시험과 계자 시험으로 나누어서 회로의 단선과 단락을 시험

- 전기자에 사용되는 모든 전도체는 절연을 위해 니스를 칠하는데 이것이 벗겨지거나 손상되면 절연 불량 현상이 발생하기 때문에 고전위 시험을 통해 검사

- 고전위 시험은 110V와 220V의 교류 시험 램프의 한쪽 선을 전기자 축에 연결하고 다른 한쪽 끝은 몇 개의 정류자편에 교대로 접촉시켜보고 이 때 시험 램프에 불이 들어오면 전기자의 일부분의 부품이 손상되어 회로가 단락되어 있음을 의미하고 교환


고장탐구

- 발전기 출력 전압이 너무 높은 경우 전압 조절기 기능이 안 좋거나 전압계의 고장일 경우 발생

- 발전기 출력 전압이 너무 낮은 경우 전압조절기의 부정확한 조절 / 계자회로의 잘못된 접속 및 전압 조절기의 조절용 저항의 불량 등의 이유로 발생

- 전압조절기 고장의 경우 잘못된 조절 / 저항 회로의 단락 및 단선 / Carbon Pile의 결함 및 접지 단자의 부정확한 접속 등의 경우 발생

- 출력 전압 변동이 심한 경우 측정 전압계의 잘못된 연결 / Brush의 마멸이나 Brush Holder의 역할이 잘못된 경우 발생

- 출력 전압이 나오지 않는 경우 발전기 스위치 작동의 불량 / 서로 바뀐 극성 및 회로의 단선이나 단락 등의 경우 발생


교류 발전기


시험 및 점검

- OVHL한 후 발전기의 단락 시험과 무부하 시험을 하고 이 시험을 위해 교류 전류계 / 회전계 / 계자 조정기 / 직류 전압계 / 교류 전압계 및 주파수계가 동시에 이용

- 무부하 시험은 발전기의 회전수 및 주파수에 달 계자 전류와 단자 전압을 측정해 무부하 특성 곡선을 그리며 이것이 발전기 정격에 맞는가를 반드시 확인

- Brush의 마멸 상태와 표면 상태를 점검


고장탐구

- 접지 상태의 저항 값이 규정값에 들지 못하는 경우 계자나 전기자 권선의 접지 상태가 좋지 않거나 각 권선에 고장이 있는 것으로 계자나 전기자를 교환

- 출력 전압이 규정값에 이르지 못하는 경우 전압 조절기 자체 결함이나 전압 조절기와 부하와의 연결에 결함이 생겨 발생

- 축전기가 충전되지 않는 경우 발전기와 전압 조절기 사이의 결선이 잘못 되었거나 전압 조절기가 고장




전동기의 작동상태 점검


직류 전동기

- 계자 권선과 전기자 권선의 연결 방법에 따라 직권형 / 분권형 / 복권형으로 구분

- 직원형은 굵은 도선을 적게 감은 계자 권선이 전기자 권선과 직렬로 연결되어 있어 시동 시에 큰 토크값을 발생하므로 시동기 등에 많이 이용

- 분권형은 가는 도선을 많이 감은 계자 권선과 전기자 권선이 병렬로 연결되어 있어 전동기의 회전 속도를 일정하게 유지하므로 일정 속도로 구동되어야 하는 Inverter 등의 구동에 이용

- 복권형은 시동성과 동시에 일정한 회전 속도를 요구하는 장치의 구동에 이용


시험 및 점검

- 전동기에 의해 구동되는 각종 장치들의 상태를 점검하고 전동기의 전원 접속 상태를 검사

- 항상 청결을 유지하고 단자의 죔 상태, 알맞은 용량의 도선 사용 특히, 정류자 주변에 흑연 등의 탄소 가루나 먼지 등이 끼어 있는가를 확인해 바로 닦고 각종 배선 생태 등을 점검

- Brush에 대한 장력 검사나 길이 측정 및 정류자와의 접촉 상태의 검사

- 회정방향이 바로 되어 있는가를 조사하고 운전 중 과도한 진동이나 잡음 등이 발생하는지를 조사


고장탐구

- 전동기를 조정하는 Relay가 지속적으로 작동되면 전원의 전압이 낮거나 / 전동기에 과전류가 흐르고 있을 경우 발생

- 속도가 느린 경우 윤활 상태가 나쁘거나 Brush 상태가 양호하지 못한 경우 발생

- 과열 되는 경우는 베어링 및 구동 부분의 윤활 상태가 좋지 못하거나 입력 전원이 너무 높거나 Brush의 심한 마멸 등에 의해 발생

- 심하게 진동하거나 잡음이 발생하는 것은 Mount가 파손되었거나 접속이 헐거워졌거나 베어링이 과도하게 마멸된 경우 발생


교류 전동기

- 작동 중에 일정한 회전 속도를 유지할 수 있고 제한된 범위 안에서 속도 조절이 가능하며 유도 전동기 / 동기 전동기 등이 있으며, 이 두가지 모두 단상이나 다상 교류로 작동이 가능

- 3상 유도 전동기는 시동장치, Flap 작동, L/G의 작동 및 유압 발생 장치 등과 같이 큰 힘이 요구되는 곳에 사용되고 단상 동기 전동기는 큰 힘으로 일정 속도의 회전이 요구되는 곳에 사용


시험 및 점검

- 점검 사항은 직류 전동기와 비슷하며 시동하기 전 외부 전원의 접속 상태나 축의 지지상태, 각종 베어링 부분의 윤활 상태 및 V/V의 장력 상태 등을 점검

- 시동 때 저항 / 리액터 / 개폐기의 상태가 시동에 적합한가를 확인하고 회전 방향이 정상적인지 확인하고 특히 3상 유도 전동기의 운전 중에는 과도한 진동과 잡음이 발생하는지 주의 깊게 조사

- 회전자와 고정자 사이의 간격이 규정값인가를 점검


고장탐구

- 속도가 느린 경우 전압이 낮거나 배선이 잘 목 되었거나 윤활 상태가 나쁜 경우이며 속도가 빠른 경우 전압이 너무 높거나 계자 권선이 단락된 경우 발생

- 심하게 진동하거나 잡음이 발생하는 것은 Mount가 파손되었거나 접속이 헐거워졌거나 전동기 축이 평형을 이루지 못하고 휘어졌거나 베어링이 과도하게 마멸된 경우 발생

- 과열되는 경우 베어링 부분의 윤활이 잘못되었거나 공급 전압이 너무 높거나 계자 권선이 단락 되었거나 Brush에 과도한 아크가 발생하는 경우 발생

- 작동되지 않는 경우는 전동기 내부 배선이 헐거워졌거나 스위치가 불량이거나 전기자 및 계자 권선 회로가 단선되었거나 Brush가 마멸되었을 경우 발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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