왕복엔진 흡입 및 공기흐름 계통
흡입계통, 배기계통
흡입계통
- Cap Heat는 carburetor 결빙을 막기 위해 공기를 예열하는 것으로 Cockpit에서 Cap Heat Lever를 조작해 따뜻한 공기를 넣음
- Carburetor에 들어가는 공기의 온도(CAT, Carburetor Air Temp')는 흡입 온도계에 지시
- Intake Manifold에서 각 Cylinder로 혼합기를 분배
- 흡입관은 4 Cylinder, Intake Manifold는 6~8 Cylinder
- 연료를 잘 기화하고 공기와 충분하게 혼합시키는 것이 목적
- Balance Pipe는 좌/우 Intake Manifold 압력을 일정하게 하고 전체 Cylinder로의 흐름량이 균일하게 되도록 하는 것
**Carburetor는 연료탱크로부터 공급된 연료를 혼합비에 맞에 기화시켜 연료가 효율적이고 연소가 잘되게 하기 위한 장치이다.
<기화기를 사용하는 과급기가 없는 흡입계통>
배기계통
- 배압을 높이지 않으면서 고온의 배기 가스를 완전하고 안전하게 항공기 밖으로 배출하는 것이 목적
- 2차적인 목적은 흡기의 예열 / 기내 난방 / Supercharging의 구동 등
각 Cylinder 마다 별도로 된 각각의 배기관
- 중량이 가볍고 단일 Cylinder이기 때문에 배기가스에서 각 Cylinder 연소상태 판정에 좋으나 소음이 큼
집합 배기관
- 적은 소음 효과 / 기내 난방이나 Supercharger의 구동에 이용 / 무겁고 각 Cylinder 배기가스 판정 X
Supercharger
목적
- 흡기 압력을 높여 흡입 공기 흐름량을 증가
- 고도 증가에 따른 공기밀도 감소에 의해 출력이 떨어지는 것을 방지
- 비행기의 이륙이나 긴급 시에 일시적으로 큰 추력을 내는데 이용
형식
- Centrifugal Supercharger
- Roots Supercharger
- Vane Supercharger
- Gas 구동형 (배기가스 Turbine으로 구동)
영향 및 이점
- Supercharger는 연료의 기화를 촉진하므로 혼합기가 균질되어 각 Cylinder의 분배량도 일정하여 연료 소비율을 감소
- Supercharger에 의한 온도 상승으로 완전한 기화
- 급격한 온도 상승으로 인한 Detonation을 방지하기 위해 Inter Cooler를 사용
- 기어 구동형 Supercharger는 마찰 손실이 증가하나 출력 증가에 비해 미비하므로 기계효율이 좋음
- 엔진 중량의 2~3% 해당하는 Supercharger를 달아 놓으면 마력당 중량을 30~40% 감소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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