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항공정비/Part 1 항공기체 및 발동기

가스터빈엔진 점화장치 작업 및 작업 안전사항 준수 여부

by 호기심심풀이 2020. 5. 15.
반응형


가스터빈엔진 점화장치 작업 및 작업 안전사항 준수 여부


점화계통 일반

- 가스터빈 연소실 내에서 연료와 공기 혼합기의 점화는 Ignition System의 전기 Spark에 의해 행해지며, 제트엔진의 점화장치는 시동 시 몇 초 동안만 점화 장치가 요구되고 고에너지, 고전압 계통의 점화장치를 요한다.

- 점화계통은 ENG'마다 2중(Fail-safe)으로 장착되어 있으며, 전원은 항공기 Battery의 28DCV / 115ACV / 400Hz가 사용된다.

- 시동 및 비행 중에 Flame-out이 생길 떄 재점화를 위해 사용되며, ENG'이 정상 운전 상태로 들어가면 작동이 정지된다.

- 이륙 및 착륙 / 결빙 기상 조건 / 악천후 속의 비행에서 연소 정지를 예방하기 위해 장시간 연속해서 사용한다.

- 간헐적인 기능으로 사용에 시간적 제한이 있는 고에너지 계통과 연속 작동으로 시간적 제한 없이 연속 사용할 수 있는 저에너지 계통이 있다.



점화계통의 실제 구조


Ignition Exciter

- 점화 플러그에서 고온 / 고에너지의 강력한 전기 불꽃을 튀게 하기 위해 항공기의 저전원 전압을 고전압으로 변환하는 장치


High Tension Lead

- Exciter의 점화 플러그를 접속하고 있는 고압전선

- 무선 방해와 사용 중 접촉에 의한 마멸 및 단선을 막기 위해 Shield Cable을 사용


Igniter Plug

- 연소실의 혼합기에 점화하는 장치

- 왕복엔진의 점화 플러그와 차이점은 점화 플러그의 Tip Gap이 넓고 / 더 높은 Spark에 견디고 / 그을림이 적게 발생하고 / 연속 작동이 필요하지 않고 / 가격이 비싸다.






점화계통의 작동

- B744 기준으로 Overhead Panel(P5)의 ENG Ignition Module에 의해 조절되며, 각 ENG'은 Dual Ignition System으로 이루어져 있고 독립적인 AC Bus에 의해 Power를 받는다.

- 정상적인 Electric Power가 문제가 생기면 STBY Power로 전환되고 Ignition의 작동은 Fuel S/W를 'RUN' 위치로 하면 점화가 시작되고 N2 RPM 50%에서 자동으로 끝난다.




터빈 점화계통 검사 및 정비

- 점화 장치 / 점화 플러그 / 도선 등의 상태를 점검하고 이상이 있을 때에는 기관에서 장탈하여 Bench Check를 수행한다.

- 도선이 절연 부분에서 누전이 있는가를 점검하며, 점화 플러그는 전극 및 절연 물질의 부식이나 소실 상태와 나사산의 파손 등의 결함이 있는지를 검사한다.

- 근본적으로 검사 / 시험 / 고장탐구 / 장탈착으로 이루어진다.


Inspection

- 점화도선 단자 검사에서 세라믹 단자는 아킹 / 탄소 축적 / 균열에서 자유로워야 하고 Grommet Seal은 Flashover와 탄소축적에서 자유로워야 한다.

- Wire절연체는 절연체를 통한 아킹의 흔적 없이 유연성이 남아 있어야 한다.

- 구성품 장착 / 단락 / 아킹 / 연결부 풀림의 안전성에 대해 전체 계통을 검사


Operation Check

- Igniter는 ENG'이 Starter에 의해 돌기 시작할 때 딱딱딱 소리를 들음으로써 점검할 수 있으며 RMV하고 시동 사이클로 작동시켜 봐서 Igniter를 건너뛰는 불꽃이 없다는 것으로 점검할 수 있다.


Repair

- 필요 시 조여주고 안전장치를 사용해 고정시키고 결함이 많은 구성 부분과 배선을 교체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