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항공정비/Part 1 항공기체 및 발동기

Rigging 작업

by 호기심심풀이 2020. 4. 19.
반응형


Rigging 작업


Rigging 작업의 정의 및 목적

- 조종간을 움직이는 만큼 조종면이 잘 움직일 수 있도록 Cable의 장력을 조절하는 작업으로서, 정시점검 또는 조종사 요청 시 수행하며, 온도에 따라 변하기 때문에 항상 일정한 장력이 요구된다.

- Rigging 작업의 목적은 가장 효율적인 조종(비행)특성을 얻기 위함이다.


Rigging 작업 절차

- 어느 계통의 조종면을 조절하려면 Manual에 나와있는 순서에 따라 실시하는 것이 중요하다.

- 조종장치, Bell-crank 및 조종면을 중립 위치로 고정시키고 1차 조종면을 중립 위치에 놓고 조종 케이블의 장력을 조절한다.


Rigging 작업 및 점검

- 조종장치와 조종면의 작동범위는 중립점에서 양방향으로 점검하고 Trim Tab계통의 조립도 마찬가지 방법으로 수행하고 Trim Tab의 조작장치는 중립위치(Trim 되어 있지 않은 상태)에 있을 때 조종면의 Tab이 보통 조종면과 일치하도록 조종된다.

- Rig Pin은 Pulley, Lever, Bell-crank 등을 중립 위치에 고정시키기 위해 사용하며 최종적인 Align이 바르게 되었을 때는 Rig Pin을 쉽게 빼낼 수 있으며 뻑뻑하면 장력에 이상이 있거나 조절이 잘 못 되었다는 것이다.


Rigging 작업 후 점검

- Rigging이 완료되면 조종간을 3~4회 조작 후에도 장력에 변화가 없는지 Check한다.

- Turnbuckle 단자의 나사산이 Barrel 밖으로 3개 이상 나와있는지 확인해주고 Turnbuckle Barrel의 Safety Wire 시, Wire 끝을 4회이상 감아준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