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항공정비/Part 1 항공기체 및 발동기

연결 피팅의 종류 및 특성

by 호기심심풀이 2020. 4. 18.
반응형


연결 피팅의 종류 및 특성


AN Flared Fitting

- Fitting은 Sleeve와 Nut 등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Fitting이 Tight해졌을 때 Nut는 Sleeve위쪽에 고정되고 기밀 형성을 위해 수나사 Fitting과 Sleeve, 수나사 Fitting을 맞닿는 방향으로 잡아당긴다.

- Sleeve는 Tube를 지지해서 진동이 Flare끝부분에 집중되지 않도록 하고 가해지는 강도를 더 넓은 지역에 걸쳐 전단작용을 분산시키도록 Tube를 지지한다.

- 모든 AN 철제 Fitting은 검정색 / 모든 AL Fitting은 파랑색으로 식별한다.


MS Flareless Fitting

- 심한 진동과 움직임이 강한 압력을 받는 3,000psi 고압 유압 계통에 사용하며, Flareless Fitting의 사용은 강하고 안전을 제공할 뿐 아니라 신뢰할 수 있는 Tube의 연결을 확보한다.

- Fitting은 Body / Sleeve / Nut 등 3가지 부품으로 구성되어 있다.



Swaged Fitting

- 정비가 필요없이 영구적인 연결을 제공하며, 주로 티타늄이나 내식강 재질로 만들어진다.

- 만약 Fitting을 분리해야 하는 경우 Tube Cutter를 이용해 잘라낸다.


Beading

- 저압 부위 및 연료 계통에 주로 사용한다.

- 수동/기계식 Beading 공구, Grip Dies에 의해 Bead가 만들어지며, Beading 방법은 Tube의 재질/두께/직경에 의해 결정된다. (Bead를 만들 때 마찰을 줄이기 위해 내/외부에 Oil로 윤활)



Cryofit Fitting

- 유압 계통 Tube 중 빈번한 분리가 요구되지 안는 부분에 많이 사용되며, 저온 Sleeve를 갖고 있는 표준형 Fitting이다.(Sleeve는 3% 작게 제작되고 냉간 가공 처리가 되면서 사용되는 Tube보다 5% 더 큰 크기로 팽창)

- Tube에서 Sleeve를 잘라내는 방법으로만 분리할 수 있다는 단점이 있으며 주로 티타늄 Tube와 함께 사용된다.


Quick Disconnect Coupling

- 자체 밀폐형인 Quick Disconnect Coupling은 많은 유체 계통의 여러 곳에 쓰이고 있으며 검사/정비를 위해 작동유 Line을 자주 분리해야 하는 곳에 사용한다.

- 각 계통에 있어 유체 손실이나 공기 흡입 없이 Line을 신속히 분리할 수 있도록 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