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항공정비/Part 1 항공기체 및 발동기

Tension Meter와 Riser의 선정

by 호기심심풀이 2020. 4. 18.
반응형


Tension Meter와 Riser의 선정


케이블 장력 측정 방법

- 케이블의 장력을 측정하기 위해 Tension Meter를 사용한다.

- 케이블의 장력은 Anvil이라고 하는 2개의 Block사이에서 케이블에 Offset을 주는데 필요한 힘의 크기를 측정해서 정하며, Offset을 만들기 위해 Riser 또는 Plunger를 케이블에 장착한다.



Tension Meter 종류 및 특징


C-8(직독식)

- 케이블 지름과 장력 측정이 동시에 가능

- 손잡이의 고정장치를 고정시키고 케이블 지름 지시계를 CCW로 멈출 때까지 돌린다.

- 손잡이를 약간 누르고 케이블을 장력 측정기에 물리고 손잡이를 다시 눌러 고정시킨 후 케이블 지름 지시계에 표시된 지름을 읽는다.

- 장력 지시계를 돌려 측정하는 지름의 지시판 눈금이 0점에 오도록 조절하고 케이블을 Anvil에 물리고 손잡이를 풀어서 눈금을 확인해 측정(3~4회 측정해 평균값)

- 사용전, Test Bar를 이용해 정상 여부 판단




T-5(환산식)

- 지름지시계를 이용하여 케이블 지름을 측정하고 직경에 맞는 Riser를 선택한다.

- Trigger를 내리고 측정하는 케이블을 2개의 Anvil 사이에 넣고 Trigger를 위로 움직여 조여주면 케이블이 Riser와 Anvil 사이에서 밀착되면서 지시 바늘이 올라가 눈금을 지시

- 측정 값은 환산표를 참고해 파운드(lb)로 환산





Tension Meter 사용 시, 주의사항

- 사용 전에 검사 합격 Label이 붙어 있는지, 검사 유효 기간은 사용 가능한 일자에 있는지 확인한다.

- Tension Meter의 S/N가 환산표와 동일한지 확인하고 Tension Meter의 지침과 눈금이 정확하게 0에 일치하는 지 확인한다.

- 케이블 장력은 일반적으로 Cable 연결기구 (Turnbuckle, Stud Terminal)등에서 6"이상 떨어진 곳에서 측정한다.


온도 보정표에 의한 보정

- 온도 보정표는 조종 계통, 착륙장치 또는 그 밖의 모든 케이블 조작 계통의 케이블의 장력을 정할 때 사용하며 이 표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조절하는 케이블의 Size와 외기 온도를 알아야 한다.

- 즉, 작업장의 온도가 Manual 상의 온도와 차이가 발생하므로 온도 보정표를 이용해 온도를 보정한 장력 값을 구해야 한다.

반응형

'항공정비 > Part 1 항공기체 및 발동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Cable 손상의 종류와 검사방법  (6) 2020.04.19
Rigging 작업  (1) 2020.04.19
호스, 튜브 창작 시 주의사항  (4) 2020.04.18
연결 피팅의 종류 및 특성  (0) 2020.04.18
호스, 튜브 작업  (3) 2020.04.18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