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심심한데 한 번 읽어볼까!?/잡학

식물은 어떻게 꽃피는 시기를 알까요?

by SPECIAL 호기심심풀이 2020. 4. 19.
728x90
반응형

식물은 어떻게 꽃피는 시기를 알까요?


식물이 꽃을 언제 피울지 결정하는 방법에는 두가지 요인이 있습니다. 첫째는 온도, 둘째는 밤낮 길이의 변화를 측정하는 것입니다.


봄에 피는 대부분의 꽃들은 그 전 해에 만들어진 꽃눈이 따뜻한 기온을 신호로 하여 터져 나오는 것으로 겨울날씨가 온난하면 봄꽃이 일찍 핍니다. 그래서 벚꽃이 피는 시기는 그 해의 봄 날씨에 좌우되는 것입니다. 그런데 대부분의 봄꽃은 겨울을 지내지 않으면 꽃을 피우지 않습니다. 추운 온도에 식물이 노출되어야 꽃분화가 일어나기 때문입니다.



모든 식물이 온도의 변화만을 인식하는 것은 아니고, 어떤 식물은 밤낮의 길이를 측정함으로써 일 년 중 정확한 날짜에 꽃을 피웁니다. 무궁화꽃이 한여름에 피는 이유는 점점 짧아지는 밤의 길이를 재다가 하지가 가까워지면 개화 호르몬을 만들기 때문이며, 국화와 같은 가을 식물은 길어지는 밤을 개화 신호로 해서 꽃분화를 시작합니다.


또, 환경요인이 아닌 다른 요인으로 인해 꽃을 피우는 식물도 있습니다. 고추와 수박은 어느 정도 나이가 들면 연중 어느때고 꽃을 피우기 때문에 겨울철에도 하우스 재배가 가능합니다. 이런 식물들은 자신의 나이를 마디 수로 세기도하여 일정한 키 성장을 한 후에야 꽃을 피우게 됩니다. 최근 개화 시기를 조절하는 메커니즘이 점차 밝혀지고 있어 관심을 끌고 있습니다. 과학자들은 오래 전부터 개화 호르몬이 있다고 믿었으며, 이 호르몬이 온도나 광 주기의 변화를 감지한 식물 세포에서 만들어져 꽃을 피운다고 가정하고 있습니다.


아직까지 개화 호르몬의 정체는 밝히지 못했지만 꽃피는 시기를 조절하는 데 관여하는 유전자가 발견되고 있어 오랫동안의 신비가 풀릴 전망입니다. 또한 이를 이용하여 개화 시기를 조절시킨 품종이 개발되고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