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항공정비/Part 1 항공기체 및 발동기

발동기 정비방식

by 호기심심풀이 2020. 4. 14.
반응형


발동기 정비방식


HSI(Hot Section Inspection)와 CSI(Cold Section Inspection)



HSI

Combustion, Turbine, Exhaust로 구성되어 있으며 열이 가장 많이 받고 금속 피로도가 가장 강한 곳을 점검하는 것


CSI

Inlet, Compressor, Diffuser로 구성되어있으며 보통 HSI를 제외한 열을 적게 받는 곳을 점검하는 것


Creep현상 : 일정한 응력을 받아 물체의 변형이 시간과 동시에 증가하는 현상으로 과열시동, 고온, 높은 EGT, FOD로 인한 Blade 침식 등으로 인해 Creep현상이 가속된다.




Hot Section 정비


연소실(Combustion Chamber)

1. borescope 장비를 이용하여 연소실 내부를 육안 검사한다.

2. 연소실 내부의 균열, 비틀림, 불탄자리, 열점현상 등이 발견되면 엔진을 항공기에서 장탈하여 제작사의 정비지침서에 따라서 정비한다.

3. 연소실 조립작업 시 연소라이너의 조립이 잘못되면 연소효율과 엔진 성능에 중대한 영향을 끼치므로 조립상태를 borescope장비로 검사한다.

4. 연료노즐의 분사 상태를 점검하여 불량하면 교환한다.

5. 점화 플러그의 점화상태를 점검하여 불량하면 교환한다.


터빈(Turbine Section)

1. tail pipe를 통하여 터빈 부분을 검사하거나 borescope 장비로 육안 검사한다.

2. turbine nozzle의 균열, 비틀림, 불탄자리, 열에 의한 터짐 등의 결함이 있는지 육안 검사하여 결함 정도에 따라 엔진을 항공기에서 장탈하여 제작사의 정비지침서에 따라 정비한다.

3. turbine wheel을 검사하여 turbine blade의 앞면과 뒷면에 열응력에 의한 균열이 있는지 검사한다.

4. turbine blade의 균열은 허용되지 않으므로 turbine blade를 교환해주어야 한다.

5. turbine blade를 교환할 때는 turbine wheel의 균형을 위하여 moment weight가 같은 것으로 교환해 주어야 한다.

6. turbine blade 끝에 열에 의한 변색이나 뒷면의 잔물결 모양이 있으면 과열 상태에 있는 것이므로, 제작사의 정비지침서를 참고하여 특별한 검사를 실시한다.

7. turbine blade가 크리프(creep)현상으로 shroud ring과 접촉되어 손상된 부분은 없는지 검사하여 정비한다.

8. turbine blade의 creep 현상을 가속시키는 원인

- 과열 시동, 높은 배기가스온도

- 높은 동력에서 오랜 작동을 할 경우

- 모래나 다른 FOD의 흡입으로 인한 Blade의 침식

9. turbine case의 균열, 비틀림, 굽힘 등의 손상이 있는지 검사하여 정비한다.


배기(Exhaust Section)

1. 고온 고압가스가 흐르는 통로이기 때문에 열 응력으로 균열이 생기거나 비틀림 등의 결함이 생기기 쉬우므로 검사를 철저히 하여야 한다.

2. 후기 연소기가 있는 배기부분은 그 구성품인 flame holder spray bar를 검사하여 정비한다.

3. 후기 연소기의 배기 노즐이 불량하면 제작회사의 정비지침서를 참고하여 정비한다.

4. EGT를 감지하는 thermocouple은 Jet Cal Tester로 시험하여 결함이 발견되면 교환해 준다.



Cold Section 정비


공기 흡입구(Air Intake Section)

1. 공기 흡입구 부분은 비행속도, 비행 상태 및 비행고도에 따라 항상 일정하게 공기가 흡입되어야 하고 압축기 실속 또는 터빈 온도의 과도한 상승을 방지하는 등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에 결함이 발견되면 제작사의 정비 지침서에 따라 정비한다.

2. 손전등을 사용하여 Air Inlet Guide Vane에 침식 상태는 없는지 검사하여 정비한다.

3. Air Intake Section에 느슨해지고, 벗겨지고, 깨어진 부분은 없는지 검사하여 정비한다.

4. 압축기 전방부분에 윤활유의 누출 흔적은 없는지 육안 검사한다.


압축기(Compressor Section)

1. Compressor Section은 borescope 장비를 이용하여 Compressor blade의 침식 상태와 결함 상태를 검사한다.

2. Compressor blade에 결함이 발견되면 엔진을 항공기에서 장탈하여 결함 정도에 따라 정비방법을 결정한다.

3. Compressor stall을 방지하기 위하여 설치한 Air Bleed Valve와 Variable static vane의 작동상태를 점검하여 결함이 발견되면 제작사 정비지침서에 따라 리그작업을 한다.


디퓨저(Diffuser Section)

Compressor Case와 Diffuser Section에서 공기의 누설이나 균열부분은 없는지 검사하여 결함이 발견되면 항공기에서 엔진을 장탈하여 제작사 정비지침서에 따라 정비한다.


보어스코프 검사(Borescope Inspection)



보어스코프의 사용목적

1. 육안검사의 일종으로서, 복잡한 구조물을 파괴 또는 분해하지 않고 내부의 결함을 외부에서 직접 육안으로 관찰함으로써 분해 검사에서 오는 번거로움과 시간 및 인건비 등의 제반 비용을 절감하는 효과를 가진다.

2. 왕복기관의 실린더 내부와 가스터빈 기관의 압축기, 연소실 및 터빈 부분의 내부를 관찰하여, 결함이 있을 경우에 미리 발견하여 정비함으로써 기관의 수명을 연장하고, 사고를 미연에 방지하는 데 있다.


가스터빈 기관에서 보어스코프의 적용 시기

1. 기관 작동 중 FOD현상이 있다고 예상될 때

2. 기관을 과열 시동했을 때

3. 기관 내부에 부식이 예상될 때

4. 기관 내부의 압축기 및 터빈 부분에서 이상음이 들릴 떄

5. 주시검사를 했을 때

6. 기관을 장시간 사용했을 때

7. 정비작업을 하기 전에 작업방법을 결정할 때


안전 및 유의사항

1. 제작회사의 지침서를 참고한다.

2. 광케이블을 비틀거나 충격을 주어서 찌그러지게 하지 않는다.

3. 보어스코프를 액체에 담그지 않는다.

4. 보어스코프를 보관 시에는 전용 보관용 상자에 넣어 보관한다.

5. 보어스코프를 82˚C 이상되는 고온에 장시간 노출시키지 않는다.

6. 보어스코프의 접안렌즈 조절부를 조작할 때에는 무리하게 힘을 가하지 않도록 주의한다.

7. 보어스코프를 기관의 내부에 삽입할 때에는 굴절부 부분이 똑바르게 들어가는지 확인한다.

8. 보어스코프로 기관 내부를 검사할 때에는 안전수칙을 지켜야 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