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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퓨터 | IT

소프트웨어 아키텍처 패턴

by 호기심심풀이 2021. 2.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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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프트웨어 아키텍처 패턴

 

아키텍처 패턴의 정의

문제를 해결하는 해법으로 SW시스템의 기본구조와 관련된 것을 다룰 경우 아키텍처 수준의 패턴이라고 한다.

 

아키텍처 패턴의 종류

레이어 패턴(Layers pattern)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아키텍처 패턴으로서 시스템을 계층으로 구분하여 구성되어 있다. 모듈의 재사용성을 높여 유지보수성이나 이식성에 좋은 패턴.

클라이언트 서버 패턴(Client-Server pattern)

하나의 서버 컴포넌트와 다수의 클라이언트 컴포넌트로 구성되는 패턴

파이프 필터 패턴(Pipe-Filter pattern)

서브시스템이 입력데이터를 받아 처리하고 다음 서브시스템으로 넘겨주는 과정에서 파이프를 통해 다음으로 전달되는 패턴

모델 뷰 컨트롤러 패턴(Model View Controller pattern)

모델, 뷰, 컨트롤러 세 가지의 구성요소로 나뉘는 패턴.

모델은 애플리케이션의 데이터를 나타내며, 뷰틑 텍스트, 체그박스 항목 등과 같은 사용자 인터페이스 요소를 나타내고, 컨트롤러는 데이터와 비즈니스 로직 사이의 상호동작을 관리한다.

브로커 패턴(Broker pattern)

브로커 패턴은 원격 프로시저 호출에 의해 상호작용하는 분리된 컴포넌트로 분산 소프트웨어 시스템을 구조화하는 데 사용될 수 있는 아키텍처 패턴이다. 브로커 구성요소는 전달 요청과 같은 통신 조정 및 결과 및 예외 전송을 담당한다.

마스터 - 슬레이브 패턴(Master - Slave pattern)

마스터 - 슬레이브 패턴은 동일한 문제의 여러 인스턴스를 해결해야하는 다중 스레드 응용 프로그램에 자주 사용되는 패턴

블랙보드 패턴(Blackboard pattern)

블랙보드 패턴은 크고 다양한 전문화된 모듈을 통합하고 복잡하고 비결정적인 제어 전략을 구현하는 시스템의 설계와 구현을 위한 계산 프레임워크를 제공하는 행동 설계 패턴이다.

피어 투 피어 패턴(Peer-to-Peer pattern)

피어라고 불리는 각 컴포넌트 간에 서비스를 주고 받는 패턴이다. 피어는 클라이언트로서 각 피어에게 서비스를 요청할 수 있고, 서버로서 각 피어에게 서비스를 제공할 수도 있다.

이벤트-버스 패턴(Event-Bus pattern)

이벤트 소스, 이벤트 리스너, 채널, 이벤트 버스 4가지 컴포넌트 구조를 가진 패턴이다. 소스는 이벤트 버스를 통해 특정 채널로 메시지를 발행하고 리스너는 특정 채널에서 메시지를 구독한다.

인터프리터 패턴(Interpreter pattern)

특정 언어로 작성된 프로그램을 해석하는 컴포넌트를 설계할 때 사용하는 패턴이다. 주로 특정 언어로 작성된 문장 혹은 표현식이라고 하는 프로그램의 각 라인을 수행하는 방법을 지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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