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객체 지향 설계 원칙(SOLID)
SOLID
컴퓨터 프로그래밍에서 SOLID란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및 설계의 다섯 가지 기본 원칙을 의미한다. 프로그래머가 시간이 지나도 유지 보수와 확장이 쉬운 시스템을 만들고자 할 때 이 원칙들을 함께 적용할 수 있다.
설계 원칙 5가지
단일 책임 원칙(Single responsibility principle : SRP)
한 클래스는 하나의 책임만 가져야 한다.
개방 - 폐쇄 원칙(Open / Closed principle : OCP)
소프트웨어 요소는 확장에는 열려있으나 변경에는 닫혀 있어야 한다.
리스코프 치환 원칙(Liskov substitution principle : LSP)
프로그램의 객체는 프로그램의 정확성을 깨뜨리지 않으면서 하위 타입의 인스턴스로 바꿀 수 있어야 한다.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Interface segregation principle : ISP)
특정 클라이언트를 위한 인터페이스 여러 개가 범용 인터페이스 하나보다 낫다.
의존관계 역전 원칙(Dependency inversion principle : DIP)
프로그래머는 추상화에 의존, 구체화에 의존하면 안된다. 즉, 변화하기 쉬운 것보다 변화하기 어려운 것에 의존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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