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ML 다이어그램의 종류
UML 다이어그램
실제 시스템에서 많은 지식들을 구현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다이어그램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시스템의 종류에 따라 더 이해하기 쉽게 만들 수 있기 때문이다. 시스템의 다양한 측면을 다루기 위해 여러 개의 다이어그램이 정의되어 있다. 다이어그램에는 아래와 같이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고 그 안에 하위 범우의 다이어그램이 있다.
¤ 구조 다이어그램 : 시스템 정적 부분을 담당
클래스, 개체, 컴포넌트, 배포 다이어그램이 구조 다이어그램에 속한다.
¤ 행동 다이어그램 : 시스템 동적 부분을 담당
유즈 케이스, 시퀀스, 협업, 상태, 활동 다이어그램이 행동 다이어그램에 속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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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ML 다이어그램의 종류
¤ 구조 다이어 그램
- 클래스(Class) 다이어그램
가장 일반적인 다이어그램.가장 일반적인 다이어그램.
시스템의 객체 방향을 나타냄.
일반적으로 개발 목적으로 사용.
- 개체(Object) 다이어그램
클래스의 인스턴스를 설명.
실제 시나리오에 가까움.
- 컴포넌트(Component) 다이어그램
시스템의 구현을 나타냄(구현을 시각화).
클래스, 인터페이스 또는 공동 작업으로 구성.
- 배포(Deployment) 다이어그램
노드와 그 관계의 집합.
노드는 컴포넌트가 배포되는 물리적 독립체.
¤ 행동 다이어그램
- 유즈 케이스(Use case) 다이어그램
상호 작용 다이어그램.
한 개체에서 다른 개체의 흐름을 나타냄.
- 협업(Collaboration) 다이어그램
상호 작용의 또 다른 형태.
개체의 구성과 상호작용을 시각화.
- 상태(State) 다이어그램
시스템의 이벤트 발생 상태 변경을 나타냄.
클래스, 인터페이스 등의 상태 변경을 설명.
내부 / 외부 요인에 따른 시스템의 반응을 시각화.
- 활동(Activity) 다이어그램
시스템의 제어 흐름을 설명.
Activities와 Links로 구성.
흐름은 순차, 동시 또는 분기로 일어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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