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ML(Unified Modeling Language)
UML(Unified Modeling Language)
UML은 소프트웨어 시스템의 아티팩트를 지정, 시각화, 구성 및 문서화하기위한 표준 언어.
UML은 C++, Java 등과 같은 일반적인 프로그래밍 언어와 다르다.
UML은 소프트웨어 설계 / 시스템 설계를 하는데 있어 사용되는 시각적 모델링 언어다.
UML은 객체 지향 분석 및 설계와 직접적인 관련이 있다.
UML의 목표
UML의 가장 궁극적 목표는 모든 모델러가 사용할 수 있는 범용 모델링 언어를 정의하고 이해하기 쉽고 사용하기 쉽게 만드는 것이다.
UML은 개발자뿐만 아니라 사용자, 일반인 모두가 이해하고 사용할 수 있도록 제작되었다.
UML과 객체지향
UML은 객체지향 분석 및 디자인과 관계가 있다. 객체 지향 분석 및 디자인에 존재하는 모든 개념을 나타낼 수 있기 때문에 UML을 알기 위해서는 객체 지향이 무엇인지 알아야 한다.
이 저작물은 Creative Commons Attribution-ShareAlike 3.0 라이선스에 따라 사용이 허가되었습니다 .
위 그림처럼 UML은 소프트웨어 설계를 시각적으로 모델링하는 것을 UML이라 한다.
UML 다이어그램
UML 다이어그램의 시각적 효과는 전체 프로세스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이다. UML에는 9개의 다이어그램이 있다.
¤ 클래스 다이어그램(Class)
¤ 개체 다이어그램(Object)
¤ 유스 케이스 다이어그램(Use case)
¤ 상태 다이어그램(State)
¤ 시퀀스 다이어그램(Sequence)
¤ 협업 다이어그램(Collaboration)
¤ 활동 다이어그램(Activity)
¤ 컴포넌트 다이어그램(Component)
¤ 배포 다이어그램(Deployment)
'컴퓨터 | IT' 카테고리의 다른 글
컴퓨터(Computer) (1) | 2021.02.11 |
---|---|
UML 다이어그램의 종류 (2) | 2021.02.10 |
스크럼(Scrum) (3) | 2021.02.08 |
애자일 방법론(Agile) (3) | 2021.02.07 |
XP(Extreme Programming) (1) | 2021.02.06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