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반려동물/고양이

고양이 : 상부호흡기감염

by 호기심심풀이 2021. 1. 29.
반응형

고양이 : 상부호흡기감염

상부호흡기감염이란?

고양이 상부호흡기감염은 하나 이상의 바이러스 또는 박테리아로 인한 호흡기 감염의 용어입니다. 고양이에게 흔한 질병이며 감기와 비슷하지만 심각할 수 있습니다. 폐가 아닌 코, 목, 부비동에 문제를 일으킵니다.

상부호흡기감염의 증상

상부호흡기감염은 코와 목을 포함하여 재채기, 코 막힘, 결막염 및 코나 눈에서 분비물과 같은 증상을 유발합니다.  이 외에 다음과 같은 증상이 있을 수 있습니다.

· 충혈  · 발열  · 식욕 상실  · 우울증  · 침흘림  · 눈을 비비는 증상

상부호흡기감염에 걸리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상부호흡기감염을 일으키는 바이러스와 박테리아는 감염성이 높습니다. 다른 감염된 고양이와 직접 접촉하거나 음식과 장난감 및 침구와 같은 감염성 분비물로 오염된 물체에 노출되어 감염될 수 있습니다. 바이러스와 박테리아는 짧은 시간동안 생존할 수 있기때문에 주로 직접적인 접촉으로 감염됩니다.

바이러스의 잠복기가 있나요?

고양이가 감염원에 노출되면 2~10일정도의 잠복기가 있습니다. 감염이 지속되는 기간은 7~21일 정도이며 평균 7~10일 정도입니다.

감염의 치료는 어떻게 할까요?

심각하지 않는 상태의 고양이는 집에서 증상에 따라 치료할 수 있습니다. 화농성 눈 분비물이 있는 경우 안약을 처방받아 치료할 수 있습니다. 새끼고양이의 경우 2차 세균 감염이 질병을 합병시키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항균제가 처방될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로 인한 면역력이 중요한 원인이 될 수 있기때문에 집에서 적절한 보호조치를 취해야 합니다. 편안한 휴식공간을 제공하고 눈과 코의 분비물을 부드럽게 닦아줘야 합니다. 

코나 기도가 막힌 고양이는 하루에 여러 번 습한 공간을 제공하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감염이 심해지면 어떻게 되나요?

감염을 치료하지 않고 방치하면 폐렴으로 변할 수 있고 다른 심각한 합병증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감염 예방하는 법

외부 고양이와의 접촉을 줄입니다.

스트레스를 최소화합니다.

수의사와의 상담을 통한 백신을 제공합니다.

정기적인 검사와 예방치료를 통해 모니터링을 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