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심심한데 한 번 읽어볼까!?/잡학

[우주 여행] 지구편

by SPECIAL 호기심심풀이 2020. 12. 18.
728x90
반응형

지구(Earth)

지구는 태양으로부터 세 번째 행성이고 태양계에서 가장 밀도가 높고 5번째로 큰 행성이다.

그것은 또한 태양계의 네 개의 지구 행성 중 가장 크다. 그것은 때때로 세계, 푸른 행성 또는 그것의 라틴 이름인 테라라고 불린다.

지구는 45억 4천만년 전에 형성되었고, 생명체는 10억년 이내에 표면에 나타났다.

320x100


이 행성은 인간을 포함한 수백만 종의 서식지이다. 지구의 생물권은 지구상의 대기와 다른 생물 조건을 크게 변화시켜, 지구의 자기장과 함께 해로운 태양 방사선을 차단하고, 육지에 생명체를, 지구의 물리적 성질뿐만 아니라, 오존층의 형성을 가능하게 했다. 지질학적 역사와 궤도는 이 기간 동안 생명체가 지속되도록 허락해 왔다. 이 행성이 생명체를 얼마나 더 오래 지탱할 수 있을지에 대한 추정치는 단지 5억 년에서 23억 년까지 다양합니다.

지구의 외부 표면은 수백만 년의 기간 동안 표면을 가로질러 이동하는 몇 개의 단단한 부분 또는 지각판으로 나뉘어져 있다. 표면의 약 71%는 소금물 해양으로 덮여 있고, 나머지는 함께 많은 호수와 다른 물의 원천을 가지고 있는 대륙과 섬들로 구성되어 있다. 지구의 극지방은 대부분 단단한 얼음이나 해빙으로 덮여있다.

행성의 내부는 상대적으로 단단한 맨틀의 두꺼운 층, 자기장을 생성하는 액체 외부 중심부, 그리고 단단한 철 내부 중심부와 함께 여전히 활동적이다.

지구는 우주에서 특히 태양과 달과 같은 다른 물체들과 상호작용한다. 현재, 지구는 366.26번 태양 주위를 공전하는데, 이것은 태양일 365.26일 또는 1년 동안 태양 한 쪽과 같은 자신의 축을 중심으로 회전한다. 지구의 자전축은 궤도면의 수직으로부터 23.4° 떨어져 기울어져 있으며, 1년 주기로 지구 표면에 계절적 변화를 일으킨다.

약 45억 3천만 년 전에 궤도를 선회하기 시작한 지구의 유일한 천연 위성인 달은 대양 조수를 제공하고, 축 기울기를 안정화시키며, 점차적으로 지구의 자전 속도를 늦춘다. 약 38억년에서 41억년 전 사이에, 많은 소행성 충돌들이 후기 중폭격동안 더 큰 표면 환경에 중요한 변화를 일으켰다.

728x90
반응형

태그

, ,

댓글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