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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기/항공지식(전문)

압력 생산 방식에 의한 펌프(Pump)의 분류

by SPECIAL 호기심심풀이 2020. 6.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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압력 생산 방식에 의한 펌프(Pump)의 분류


압력 생산 방식에 의한 종류에는 기어형, 제로터형, 베인형 및 피스통형이 있다.

1,500psi이하의 낮은 압력에는 기어형, 제로터형, 베인형을 사용

3,000psi의 높은 압력에는 피스톤형 펌프를 사용




기어형 동력펌프(Gear-type power pumps)

기어형 동력펌프는 일종의 정용량형 펌프이다. Housing내에서 회전하는 2개의 톱니바퀴가 맞물린 기어로 이루어져 있다.

구동기어(driving gear)는 항공기 엔진 또는 일부 다른 동력장치에 의해 구동된다.

피동기어(driven gear)는 구동기어와 톱니바퀴가 맞물리고, 구동기어에 의해 가동된다. 톱니바퀴가 맞물릴 때 톱니 사이에 공간과 톱니와 틀 사이에 공간은 아주 작다.





제로터 펌프(Gerotor pumps)

한쪽 포트는 흡입구로 연결되고 다른 포트는 배출구로 연결되어 있다. 펌프가 작동 시에, 기어는 함께 시계방향으로 돌아간다. 펌프의 왼쪽에 기어 사이에 포켓이 최저의 위치에서 최고의 위치로 움직일 때, 이들 포켓 내에 부분진공이 형성되어 흡입구를 통해 유압유를 포켓 안으로 빨아들인다. 최고 위치에서 최저 위치 쪽으로 움직이는 동안, 유압유로 가득 찬 동일 포켓이 펌프의 오른쪽으로 회전할 때, 포켓은 크기가 감소한다. 이때 배출구를 통해 포켓으로부터 유압유가 방출된다.





피스톤 펌프(Piston pumps)

피스톤형 구동펌프는 항공기 엔진의 Accessory Gear Box에 장착된다. 펌프를 돌리는 펌프 구동축은 구동 동력을 제공하는 엔진과 펌프를 연결시켜준다. 엔진 기어 박스로부터 구동 토크는 구동 연결장치에 의해서 픔프 구동축으로 보낸다.


만약 펌프의 구동이 힘들어지거나 움직이지 않게 된다면(jammed), 펌프 또는 구동장치인 엔진 기어 박스에 손상을 방지하도록 구동 연결장치의 전단 부분이 전단된다.


평행축 피스톤형 펌프(Inline Piston Pump)

평행축 피스톤형 펌프는 피스톤과 회전축 사이의 회전방향에 따라 평행축형과 경사축이 있다. 평행축 피스톤형 펌프는 엔진 구동 또는 전동기에 의하여 구동을 시작하면 회전 경사판에 있는 피스톤이 반주기 동안은 피스톤이 흡입행정을 하고 나머지 반주기는 압축행정을 한다.

회전 경사판에 연결된 유압 작동기는 펌프의 출력압력을 받아 일정한 압력 이상이 되면 작동기가 움직여 가변 회전판을 실린더 블록과 평행하게 만들어 피스톤의 행정이 일정하게 되고, 계통에서 유압을 사용하면 압력이 떨어지고 압력이 떨어지면 다시 경사를 만들어 피스톤 행정이 발생하여 모자라는 압력을 만들어준다.


경사축형 피스톤 펌프(Bent Axis Piston Pump)

경사축형 피스톤 펌프는 경사 회전판이 고정된 상태의 펌프로 용량이 일정하다. 작동방법은 위에서 설명한 방법과 동일하나 용량이 변하지 않고 일정용량이 나오므로 계통으로 들어가기 전에 압력조절기를 장착하여 흐름의 양이나 압력을 조절하여 준다.




베인형 펌프(Vane Pumps)

정용량형 펌프의 한 종류이다.

베인은 슬리브 내경을 4개의 부분으로 나눈다. 로터가 회전할 때 각각의 부분은 그것의 체적이 가장 작은 지점과 최대인 지점을 지나간다. 체적은 점차적으로 회전의 첫1/2바퀴동안 최소에서 최대로 증가하고, 회전의 두 번째 1/2바퀴 동안 최대에서 최소로 점차적으로 감소한다.

체적이 증가할 때, 슬리브에 있는 슬롯을 통해서 펌프흡입구(pump inlet port)로 연결되어 유압유를 구역안으로 빨아들인다. 구역의 체적이 감소할 때 유압유는 배출포트(outlet port)와 일적선으로 맞춰진 슬리브에 있는 슬롯을 거쳐 펌프의 밖으로 배출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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