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항공정비/Part 2 항공전자.전기.계기

계통(Cartridge, Circuit) 점검방법 체크

by SPECIAL 호기심심풀이 2020. 7. 3.


계통(Cartridge, Circuit) 점검방법 체크


Cartridge Check

- Cartridge는 Squib라고 부르며, 소화 계통에서 기관 내부 화재진압을 위해 소화액을 한번에 뿌려주기 위해 사용하는 화약을 점검하는 것이다.

- 소화 계통에 과도한 압력 발생 시 기내 폭발이 아닌 소화액이 자동으로 특정 부위를 통해 분사되며 운항승무원 또는 정비사는 반드시 Discharge IND'을 확인한다.

- Cartridge(Squib)는 Cockpit에서 전기적 신호로 Control하며 Diaphragm을 깨트려서 Extinguisher가 화재를 진압하고 정전기에 아주 민감하기 때문에 정비 매뉴얼에 명시된 절차를 잘 확인한다.

- Cartridge(Squib)는 약 5년 이상 이용할 수 있으며, 만기되지 않은 사용기간을 결정하기 위해 보통 소화용기로부터 장탈될 수 있는 Plug Body로부터 Wire와 Discharge Line을 분리하는 것이 필요하다.

- Cartridge(Squib)를 장탈한 경우 Protective Cover를 장착해 소화용기가 갑자기 Release되어 인명피해를 입히는 것을 방지한다.




Container Pressure Check

- 소화용기는 압력이 규정된 최저한계와 최고한계 사이에 있는지 판단하기 위해 주기적으로 점검되며 외기 온도에 따라 압력의 변화 또한 규정된 한계 범위에 들어가야 한다.




Agent Container Check

- Cartridge와 Discharge V/V의 교환은 주의해야 하며, 항공기 장착 전에 Cartridge는 Discharge V/V에 적절하게 조립되어야 하고 V/V는 Packing, O-ring, Gasket에 의해 의하여 조이는 Swivel Nut로 용기에 연결된다.

- 충전 상태를 확인하기 위해 주기적으로 무게를 측정한다.


Discharge V/V와 Cartridge or Squib)




Fire Detection System 검사

- 으깨지거나 부서지거나 갈라진 것이 있는지 점검

- 마찰에 의해 벗겨진 곳이 없는지 점검

- Safety Wire 조각이나 다른 금속 조각으로 인한 Short 발생이 있는지 점검

- 과도한 열 또는 Oil에 의해 이상이 생긴 Rubber Grommet의 상태를 점검

- Sensing Element 부분에 꼬임과 움푹 파진 곳이 없는가 점검

- Safety Wire 및 Nut가 헐거워졌는지 점검

- Flexible Lead가 사용되었다면, 깨지거나 닳게 되었는지 점검

- 배열과 Clamping이 적절한 지 점검

- Cowl Brace와 Sensing Element 사이의 간섭으로 인한 마멸이 있는지 점검




Fire Detection System T/S

- 진동 때문에 늘어진 Wire가 닿았다 안 닿았다 해서 단속적인 Alarm 발생은 대부분 Short에 의해 발생하고 Wire를 움직임으로서 가장 쉽게 찾을 수 있다.

- OVHT 상태가 아니더라도 Fire Alarm과 Fire Warning Light가 ON 되는 것은 Loop의 Connector와 Control Unit 사이에서 Short 발생하고 전체 Loop에서 계속해서 Element를 분리시켜 점검한다.

- Sensing Element 꼬임과 구부러져 Short 발생하고 Short가 짐작되는 곳에서 Sensing Element를 탁탁쳐본다.

- 습기 때문에 False Fire Warning이 발생하면 오염 및 습기를 제거한다.

- Test S/W를 작동시켜도 Alarm 신호가 발생하지 않는다면 2가닥의 Wire Sensing Element의 Loop를 Open시키고 저항을 측정한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