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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정비/Part 2 항공전자.전기.계기

화재 탐지 및 경고장치(종류 및 작동원리)

by SPECIAL 호기심심풀이 2020. 7. 2.


화재 탐지 및 경고장치(종류 및 작동원리)


Fire Protection System

- Fire Detection과 Fire Extinguishing으로 나뉜다.


Fire Detection

- Fire/Overheat/Smoke 탐지


Fire Extinguishing

- Fixed/Portable 및 수동/자동으로 구분




Fire 및 Smoke Detector, Fire Extinguishing 위치


Engine APU

- Fire Detection / Fire Extinguishing


Cargo

- Smoke Detection / Fire Extinguishing


Lavatory

- Smoke Detection / Fire Extinguishing


Wheel Well

- Fire Detection


E/E

- Smoke Detection




Detection System의 요구사항

- 지상 또는 비행 중에 거짓 작동이나 경고가 울리지 말 것

- 화재가 발생했을 때 발생장소를 정확하고 신속하게 표시하고 진행 중일 때는 계속 작동하고 꺼진 후에는 즉시 작동을 중지하고 재발생일 경우 똑같은 방법에 의해 작동할 것

- 조종실에서 화재감지계통의 시험을 할 수 있을 것

- 외부 물질에 대한 내구성이 있고 무게가 가볍고 설치가 용이할 것

- 항공기 전원계통으로부터 직접 전원을 공급받고 화재를 지시하지 않을 때 전기소모가 적을 것

- 화재탐지는 각 구역마다 독립된 계통을 설치할 것

- 화재발생 시에 조종실에 경고음과 경고등이 동시에 작동할 것




Fire Detector System


Thermal Switch System

- 일정 온도에서 회로를 구성시켜주는 Heat Sensitive Unit

- 두 종류의 금속간의 열 팽창률 차이에 의해 금속이 휘게 되어 회로가 형성되어 알리는 것

- 서로 병렬로 연결되어 있지만 표시등은 직렬로 연결



Thermocouple System

- 두 종류의 금속의 양 끝을 직렬로 연결하고 서로 다른 온도가 가해지면 기전력이 발생해 그 기전력 차이를 이용해 화재를 탐지

- 주로 동-콘스탄탄 / 철-콘스탄탄(CHT) / 크로멜-알루멜(EGT) 등에 사용



Continuous Loop System


kidde

- 인코넬 Tube에는 2개의 Wire가 있다.(Power Line / Ground Line)

- 주위에는 Thermistor Material로 충전되어 있어 열이 감지되면 저항이 감소해 접점을 형성해 화재를 탐지



Graviner

- 스테인리스 Tube에 1개의 Wire가 있다.(Tube는 Ground / Wire가 Power Line)

- Sensitive De-electric Core에 둘러싸여 열이 증가하면 저항이 감소해 접점을 형성해 화재를 탐지


Fenwal

- 스테인리스 Tube에 1개의 Wire가 있다.

- Eutectic Salt로 적셔있고 Ceramic에 둘러싸여 온도가 증가하면 두 물질의 전기 저항이 낮아져 화재를 탐지



Lindberg(Systron Donner)

- Gas의 팽창 원리를 이용

- 스테인리스 Tube에 Gas가 들어있어 온도가 상승하면 팽창하여 Diaphragm S/W를 작동시켜 화재를 탐지






Smoke Detector System

- 주로 Fire가 잘 발생하거나 Fire가 예상되는 곳에 설치한다.


Photoelectric Smoke Detector

- Pilot Lamp에서 Light Trap으로 빛의 직진성을 이용

- 연기가 감지기로 유입되면 빛을 굴절시켜 Photocell로 빛을 보내고 전류가 흘러 신호를 감지




Ionization Smoke Detector

- 평상시에는 공기 중에 방사성 물질이 있어 서로 이온화되어 두 전극 간에 전류가 흐름

- 연기가 감지되면 이온화된 입자의 무게가 증가해 전류 흐름이 감소해 탐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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