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항공정비/Part 2 항공전자.전기.계기

Multimeter 사용법

by 호기심심풀이 2020. 6. 16.
반응형


Multimeter 사용법


Analog Multimeter 기능

- 전압(직류, 교류) / 전류(직류) / 저항인 전기의 3요소를 계측하기 위한 장비이며 추가로 Transistor도 검사할 수 있는 장비이다.

- 검은색 Plug는 반드시 COM이라고 적혀 있는 책에 꽂아야 하고 빨간색 Plug는 VA잭에 꽂아야 한다.

- 측정 전, 배터리가 정상인지 확인 후 0점 조절기로 0점 조절을 해야 하고 명확한 측정 범위를 선택한다.




Multimeter 저항(Ohm) 측정법

- 전원이 제거되었는지를 확인하고 저항의 대략적인 값을 추산해 저항 측정 범위를 정한다.

- 측정 기준치 이상의 저항을 측정하게 되면 무한대 값을 지시한다.

- 빨간색, 검정색 Plug를 서로 닿게 한 후, 0Ω인지 확인하고 아니면 0점에 일치시킨다. 측정을 할 때마다 영점을 확인해야 한다.




Multimeter의 직류전압(DCV) 측정법

- 전압의 대략적인 값을 추산하여 전압 측정 범위를 정하고 측정한다.




Multimeter의 교류전압(ACV) 측정법

- 멀티미터 도선을 Terminal에 연결하고 직류전압과 다르게 극성에 관계없이 연결해도 되며, 교류 전압의 알맞은 범위에 놓고 측정한다.




Multimeter의 직류전류(DC mA) 측정법

- 전류의 대략적인 값은 추산하여 전류 측정 범위를 정하고 측정하고자 하는 전류가 흐르는 지점을 끊은 후, 양단의 Tester를 연결한다.

- 반드시 전압이 높은 곳에 빨간색 Plug를 연결한다.






Multimeter 사용 시, 주의사항

- 전류계는 측정하고자 하는 회로 요소와 직렬로 연결하고 전압계는 병렬로 연결해야 하고 측정 범위를 예상해서 사용해야 하지만 그렇지 못할 때에는 큰 측정 범위부터 시작해서 적합한 눈금에서 읽게 될 때까지 측정 범위를 낮추어간다.

- 전류계를 발전기나 축전지와 같은 전원에 연결하게 되면 전류계에는 저항값이 매우 작은 Shunt Resistor가 있으므로 강한 전류가 흘러 기기를 손상시킬 위험이 있다.

- 전압계를 저항이 큰 회로에 사용할 때는 저항이 큰 전압계를 사용해 계기의 Shunt 작용을 방지해야 한다.

- 저항계는 사용할 때마다 0점 조절을 해야 하며, 측정할 요소의 저항값에 알맞은 눈금을 선택해야 하며, 전원이 연결되어 있는 회로에 절대로 사용해서는 안되며, 회로가 구성되어 있는 저항체는 적어도 한쪽 끝을 떼어 내어 다른 것과 병렬로 연결되어 있는 일이 없도록 해야 한다.




Digital Type Multimeter

- 0점 조절기를 맞추지 않고 전원을 ON했을 때 0으로 표시되면 된다.

- 측정 방법은 Analog Multimeter와 동일하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