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항공정비/Part 2 항공전자.전기.계기

전기회로 S/W 및 전기회로 보호장치 장착

by 호기심심풀이 2020. 6. 15.
반응형


전기회로 S/W 및 전기회로 보호장치 장착


회로 보호장치

- 회로 차단기뿐만 아니라 회로 보호장치들은 전원부에서 가까운 곳에 설치해 회로를 보호한다.

- 항공기의 정전기는 물체 상에 정지한 상태로 대전되어 있는 전하를 말하며 정전기는 두 물체가 서로 접촉이나 분리하게 되면 그 경계면에서 전하의 이동이 생겨서 각각 물체에 같은 양의 과잉 양전하와 과잉 음전하 즉, 정전기가 발생한다.

- 항공기에서의 정전기 발생은 항공기가 구름 속을 비행할 때 수많은 구름입자가 항공기 전면에 부딪쳐 항공기에 높은 정전기를 발생시킨다.




Static Discharger

- 비행하면서 항공기 앞부분에 발생한 전기 E는 날개 끝이나 꼬리 끝 부위에 모이게 되는데 이 강력한 정전기는 항공기 통신 및 항법장치에 심한 잡음과 정전기 Spark를 발생시켜 항공기 운항에 큰 지장을 준다.

- 이를 방지하기 위해 저항성 소자로 된 정전기 방출 장치를 날개 끝이나 꼬리 끝에 설치함으로써 이 정전기를 대기 중으로 방출한다.

- 개수는 기종별로 다르고 ATA 23에 명시되어 있다.




Bonding

- 2개 이상의 분리된 금속 구조물 또는 기계적으로 접합되어 있으나 전기적인 연결이 불충분한 금속 구조물을 전기적으로 완전히 연결시키는 장치이다.

- Bonding Wire 또는 Bonding Jumper는 기체 구조물 전체 전위를 일정하게 하여 정전기에 의한 무선 수신기의 잡음 장애나 계기의 오차를 막는 역할을 한다.

- Bonding과 Grounding의 차이는 Bonding은 부품 및 장비품 간의 전위차를 0으로 만들어 기계 간의 전기적인 연결을 하는 것이고 Grounding은 지상에 접지시켜 지상으로 정전기를 방출시키는 것




도체의 저항에 영향을 주는 요소


물질의 성질

- 알루미늄은 구리보다 가볍고 가격이 싸기 때문에 A/C 도선으로 많이 사용


도체의 길이

- 길이가 길수록 저항이 증가

- 길이가 2배이면 저항도 2배


도체의 단면적

- 단면적이 작을수록 저항이 증가

- 단면적이 2배이면 저항은 1/2배


온도

- 온도가 증가하면 저항이 증가




옴의 법칙

- 어떤 회로에 흐르는 전류의 세기(I)는 전압(V)에 비례하고 저항(R)에 반비례한다.




전류

- 전하의 이동을 전류라고 하며 1A는 1쿨롱에 해당하는 전자가 회로 내를 1초 동안에 흐를 때의 전류를 뜻한다.

- 세기와 방향이 일정한 전류는 직류전류(DC)라고 하며 세기와 방향이 주기적으로 변하는 전류는 교류전류(AC)라고 한다.




기전력(전위차, 전압)

- 두 지점의 전기적 E 차이로 전류를 흐르게 하는 힘을 말한다.

- 전자의 흐름은 (-)에서 (+)

- 전류의 흐름은 (+)에서 (-)




저항

- 가해진 전압에 대해 일정한 전류가 흐르도록 만들어진 부품으로 저항기는 전기적인 E를 열로 전환시켜 전압을 감소시킨다.

- 저항기의 종류에는 작은 전류를 제어하는 '고정식 저항기'와 회로에 저항의 양을 변화시킬 필요가 있는 부분에 사용하는 '조절식 및 가변 저항기'가 있다.


- 저항의 Color Code는 다음과 같다.




전력과 전력량

- 전력이란 1초 동안에 전기기구에 공급되는 전기 E, 즉 전기가 단위시간에 할 수 있는 일이며, 공식은 P=VI [W]으로 나타낼 수 있으며 W =J/s이다.

- 전력량이란 일정한 전력이 어느 시간 동안 작용하여 사용한 전기의 양, 즉 어떤 시간 동안에 사용한 전기 E의 양이며, 전력량 =  전력X시간 [hr]으로 나타낼 수 있다.




키르히호프의 법칙


1법칙(전류)

- 회로 내 어느 점에서도 그곳에 흘러 들어오는 전류와 나가는 전류의 합은 0


2법칙(전압)

- 임의의 폐회로에서 회로 내 가해진 기전력과 전압 강하 전체의 합은 0




변압기(Transformer)

- 전압을 승압하거나 강압해서 필요한 전압을 만들 수 있는 부품으로 렌츠의 법칙을 활용한 것이다.

- 렌츠의 법칙이란, Coil에 감긴 원형 철심에 자석을 가까이 하거나 멀리하면 자속의 변화를 방해하는 방향으로 Coil에 유도기전력이 발생하는 것이다.

- 전압을 승압하고자 할 때 2차 Coil을 1차 Coil보다 많이 감아준다.





콘덴서(Condenser, Capacitor)

- 정전 용량을 얻기 위해 극히 얇은 유전체를 끼워 대전시킨 2장의 도체판으로 된 전기 부품이다.

- 서로 다른 극성이 존재하며 Lead가 긴 쪽이 (+), 짧은 것이 (-)이다.





Bridge 회로

- AC를 DC로 변환할 때 가장 많이 사용되는 전파정류 회로로서 4개의 다이오드를 이용해서 회로를 구성한다.




Transistor와 Diode


Transistor

- N형 반도체와 P형 반도체가 있으며 N형은 (-) 전자가 하나 많고 P형은 (-) 전자가 하나 적은 것(흐름은 P → N)

- 접합방식에 따라 NPN과 PNP가 있음

- 같은 종류라 해도 Emitter, Base, Collector가 전부 다르기 때문에 반드시 Multi-meter로 확인

- 증폭작용 : 작은 전류로 큰 전류를 조작

- 스위치 작용 : 전압이 기준 이하이거나 이상일 때 회로를 연결 또는 차단하는 역할




Diode

- PN접합으로 반도체 성질을 가지고 있는 다이오드가 가장 많이 사용되고 한쪽 방향으로만 전류를 흐르게 하는 특징을 가지고 있음

- 일반 다이오드는 검은색 띠를 가지고 있으며, 제너 다이오드는 붉은색에 검은 띠를 가짐

- LED(Light Emitting Diode)는 발광다이오드로 불려지며, 전류를 이용해 빛을 내는 다이오드의 한 종류



반응형

'항공정비 > Part 2 항공전자.전기.계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Megameter 사용법  (5) 2020.06.17
Multimeter 사용법  (2) 2020.06.16
Terminal & Splice Crimping 방법  (0) 2020.06.14
Soldering(납땜) 방법  (0) 2020.06.13
Wire Strip 방법  (3) 2020.06.12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