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항공정비/Part 1 항공기체 및 발동기

지상운전과 정비

by 호기심심풀이 2020. 6. 1.
반응형


지상운전과 정비


Towing 일반 절차


Towing 절차

- Towing 시, 인원 구성은 견인팀 감독자(1명) / 조종사실 탑승자(1명) / 견인차량 운전자(1명) / 주변 감시자(3명-Wing & Tail)로 구성된다.

- Hanger 내부에서 APU를 작동할 수 없으니 EDP같은 것들을 구동해 Electric Power를 생성해 전원을 공급한다.(Navigation Light는 ON)

- 장비의 고정 상태 및 항공기 중량의 평형상태를 확인하고 L/G에 Ground Lock Pin을 설치한다.

- Pedal이나 Steering Wheel로 가는 Power를 Steering Bypass Pin을 이용해 차단해 Towing 시, Tow Bar에 의해서만 Steering이 조절되도록 한다.

- 각종 Door를 Close하고 Tow Bar를 연결하고 모든 견인 인원은 Interphone 연결을 한다.

- Chock를 제거한 후 Parking Brake를 Release하고 조종실에서 Feedback이 오면 Push Back 한다.

- 원하는 위치 도착 후 Parking Brake 및 Chock를 Set 한다.

- Towing Car가 필요없고 이륙 준비가 다 되었으면 Tow Bar / 각종 Pin / Chock를 제거한다.



 

Towing시 사용중인 활주로 횡단 시 관제탑에 알려야 할 사항


관제탑에 알려야 할 사항

- 활주로(Runway) 또는 유도로(Taxiway)를 횡단하여 항공기를 이동시킬 때에는 공항관제탑과 교신하여 자신의 Call Sign을 알리고 출발지와 목적지를 통보한 뒤, 승인 받은 후 이동한다.




시동시 지상 운영 Taxing의 일반절차 및 관련된 위험요소 방지절차


Towing 시, 주의사항

- 최근에는 시각주기유도시스템(Visual Docking Guidance System, VDGS)이 설치되어 있어 인력에 의한 수신호를 사용하고 있지 않는 경우가 많다.

- FOD에 주의하고 ENG'은 작동시키면 안된다.

- Tow Bar 연결 전, 손상 / 결함 등 이상 유무를 확인하고 제한된 타각 범위 내로 Towing을 실시한다.

- Towing 속도는 천천히 움직이고 정지할 땐 같이 소통하고 안전거리를 유지하며 정지한다.

- 비상 시, 수신호는 한 명만 수행하고 바퀴에는 Chock를 설치해 준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