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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정비/Part 1 항공기체 및 발동기

볼트, 너트, 와셔

by SPECIAL 호기심심풀이 2020. 4.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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볼트, 너트, 와셔의 형상, 재질 종류 분류


나사의 구분

아메리카 나사 계열

- 1" 길이당 14개 나사산(1-14NF)

- NC(American National Coarse) : 거친 나사

- NF(American National Fine) : 가는 나사


유니파이 나사 계열

- 1" 길이당 12개 나사산(1-12NF)

- UNC(American Standard Unified Coarse) : 거친 나사

- UNF(American Standard Unified Fine) : 가는 나사


나사의 등급

- 끼워 맞춤의 등급으로 구분한다.

Class 1 

 - 헐거운 끼워 맞춤 (Loose Fit)

 - 손으로 쉽게 장착 

Class 2

 - 느슨한 끼워 맞춤 (Free Fit)

 - 항공기용 Screw

Class 3

 - 중간 끼워 맞춤 (Medium Fit)

 - 항공기용 Bolt 

Class 4

 - 밀착 끼워 맞춤 (Close Fit)

 - Nut 장착 시 Wrench 사용 


Bolt

용도 및 특성

- 반영구적 구조부 체결 부재로써, Wrench를 이용해 Nut와 한 쌍으로 체결

- 대부분 Ni강( 내식강, Al 합금강, Cd강, Ti 합금강 등)의 재질로 구성


종류와 재질

육각 머리 볼트 : 재질은 Ni강이며, 인장과 전단하중을 담당하는 구조부에 사용

드릴 헤드 볼트 : Safety Wire 사용을 위해  Head에 구멍이 나 있음

정밀 공차 볼트 : 심한 반복 운동과 진동을 받는 부분에 사용

내부 렌치 볼트 : L Wrench를 이용해 체결하며 큰 인장력 또는 전단력이 작용하는 곳에 사용

외부 렌치 볼트 : 큰 인장하중이 작용하는 곳에 사용

클레비스 볼트 : Head에 홈이 파여 있어 스크류 드라이브를 사용 가능하며, 전단하중이 걸리고 인장하중이 작용하지 않는 조종 계통에 사용

아이볼트 : 인장하중이 작용하는 곳에 사용되며, 턴버클에 걸리도록 되어 있다.



규격 식별


사용 시, 주의 사항

- Grip의 길이는 부재의 두께와 같거나 약간 길어야 하며, Grip의 길이 조절은 Washer를 이용 (한쪽 2장, 양쪽 3장까지 가능)

- 일반적으로 앞에서 뒤 / 위에서 아래 / 안쪽에서 바깥을 향하게 장착


Nut

용도 및 특성

- Bolt와 함께 쌍으로 체결되는 부품

- Nut의 지름은 나사의 골 지름


종류

종류

 Non Self Locking Nuts

 평 너트 

 - 큰 인장하중에 사용 

 나비 너트

 - 빈번하게 장탈착하는 부위에 사용

 캐슬너트

 - 큰 인장 하중이 작용하는 곳에 사용하며, Cotter Pin, Safety Wire Hole이 있음 

 전단캐슬 너트

 - 전단응력에 뛰어난 Nut

 - 인장하중이 작용하는 곳에 사용하면 안된다.

 체크 너트

 - 잼너트라고도 하며, 풀림방지용 고정 너트로 사용 

 Self-Locking Nuts

 All Metal Nut 

 - 금속의 탄성을 이용한 것으로 너트 윗부분에 홈을 파서 구멍의 지름을 작게 한 것으로 심한 진동에도 풀리지 않음 

 Fiber Lock Nut

 - 너트 안쪽에 Fiber Color를 끼워 탄성을 줌으로써 자체가 스스로 체결되고 동시에 고정 작업이 이루어짐 


Nut의 식별

AN 310 D-5R

AN : 규격명

310 : 너트의 종류(캐슬너트)

D : 너트의 재질(2017 알루미늄 합금)

5 : 사용 볼트의 지름 5/16"

R : 오른나사


사용 시, 주의사항

- Self-Locking Nut는 심한 진동을 받는 부분에 사용

- Self-Locking Nut를 이용해 TQ를 걸 때는 규정 TQ값에 Locking TQ를 더한 값을 사용

- Self-Locking Nut를 장착했을 때 Bolt 나사 끝부분은 Nut면보다 2 threads이상 나와 있어야 하며, 

Self-Locking Nut를 가공 하면 안됨.

- Self-Locking Nut는 Bolt의 결손이 비행의 안전성에 영향을 주는 곳 / 회전력을 받는 곳 / 정비 목적으로 수시로 여닫는 Access Panel 및 Door 등에는 사용하지 않는다.



Waher

용도

- Bolt, Nut 및 Screw를 체결할 때 알맞은 길이 조절 / 결합 부위 손상 방지 / 결합력 강화 등의 목적으로 사용


종류

종류

 평 와셔

 - 하중 분산

 - Grip 길이 고정 Hole 위치 조정

 - 장착 부품 보호(부식방지) 

 고정 와셔

 - Self-Locking Nut, Cotter Pin, Safety Wire를 사용할 수 없는 곳에 사용

 - 자주 장탈착하는 곳이나 파손 시 감항성에 영향을 주는 곳에는 사용 X

 - 기밀을 요하는 장소 및 공기의 흐름에 노출되는 표면에는 사용 X 

 특수 와셔

 - 특수한 표면에 맞게끔 제작된 Washer 


사용 시, 주의사항

- 최대 3개까지 장착 가능(Head 1개 / Nut 2개)

- Bolt와 같은 재질의 Washer를 사용


Screw

용도 및 특성

- Bolt에 비해 저강도의 재질이고 스크류 드라이버를 사용할 수 있도록 되어 있으며, 체결되는 나사가 비교적 헐겁고 명확한 Grip이 없다.


종류

 종류

 - 구조용 스크류 : Bolt와 동일한 강도를 가지고 명확한 Grip을 가지며 머리모양은 둥근머리 / 브레지어머리 / 접시머리 등으로 되어 있다.

 - 기계용 스크류 : 가장 다양하게 사용되며, 납작머리 / 둥근머리 / 와셔머리 등이 있다.

 - 자동 탭핑 스크류 : 스스로 나사를 내면서 체결된다.


Head 모양

- Slotted / Phillips / Tri-wing / Torque Set / Hi-torque 등이 있다.


Heli-coil

- 강도가 약한 모재에 강한 나사체결을 할 수 있게하는 나사 보강재로써, 내식성/내마모성이 좋고 진동 및 충격에 의한 이완방지 효과가 뛰어나다.



Turn Lock Fastner

턴 록 패스너(turn lock fastner)는 항공기 기관의 카울링, 기체의 점검창 등을 안전하게 고정시키고 정비목적으로 신속하게 장탈착할 수 있도록 하는 부품이다.


시계방향으로 1/4 정도 회전을 하면 고정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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