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항공정비/Part 1 항공기체 및 발동기

토큐의 확인 목적 및 확인 시 주의사항

by 호기심심풀이 2020. 4. 20.
반응형


토큐의 확인 목적 및 확인 시 주의사항


Torque작업

체결 시 너무 꽉 조이면 체결부위에 Load가 걸리고 덜 조이면 Wear가 생기고 풀림이 우려되기 때문에 Bolt나 Nut에 풀림을 방지할 목적으로 Torque Wrench를 이용해 적절한 TQ 값을 주는 작업입니다.



주의사항

- Torque Wrench를 사용하기 전, Calibration Date를 확인하고 규정치에 맞는 Torque Wrench를 사용한다.

- Bolt와 Nut의 Standard TQ값이 다른 경우 낮은 TQ값을 적용한다.

- Castellated Nut를 Align할 때 규정된 값(Max TQ)을 초과해서는 안되며 Minimum TQ로 천천히 Tight시켜준다.

- 사용 후 , Torque Wrench는 가장 작은 값으로 되돌려 놓고 보관한다.

- 열응력 받는 곳은 Minimum값으로, 받지 않는 곳은 Maximum값으로 TQ를 준다.

- Dry Torque를 주어야하는 곳에 Wet Torque를 준다면 Over Torque가 걸리기 때문에 주의해야 한다.

- Torque 작업 완료 후, 필요하다면 Torque Seal를 해준다.


Torque Wrench의 종류


Limit Type

- Wrench의 손잡이 부분을 돌려 TQ값을 정하고 TQ값에 도달하면 Wrench의 Head부분이 Tilt되면 소리가 딸깍하고 난다.

- IND'를 별도로 주시할 필요가 없는 장점이 있다.




Dial Gauge Type

- 측정할 수 있는 Dial Gauge가 달려 있어 Pointer를 통해 목표값에 도달할 수 있으며 Ratchet Type / Rigid Frame Type / Flexible Head Type 등이 있다.




표준 Torque 값

- 정비절차에 명확한 TQ값이 나와 있지 않을 때는 ATA20을 참고한다.

- 별도의 지시가 없으면 Nut나 Bolt에 윤활을 바르지 않는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