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사/산업안전기사(필답형)

산업안전기사 정리(필답형) #38

by 호기심심풀이 2020. 11. 26.
반응형

산업안전기사 정리(필답형) #38

 

안전보건개선계획의 제출
① 법 제50조제1항에 따라 안전보건개선계획서를 제출해야 하는 사업주는 법 제49조제1항에 따른 안전보건개선계획서 수립ㆍ시행 명령을 받은 날부터 60일 이내에 관할 지방고용노동관서의 장에게 해당 계획서를 제출(전자문서로 제출하는 것을 포함한다)해야 한다.
② 제1항에 따른 안전보건개선계획서에는 시설, 안전보건관리체제, 안전보건교육, 산업재해 예방 및 작업환경의 개선을 위하여 필요한 사항이 포함되어야 한다.

안전보건개선계획서의 검토
① 지방고용노동관서의 장이 제61조에 따른 안전보건개선계획서를 접수한 경우에는 접수일부터 15일 이내에 심사하여 사업주에게 그 결과를 알려야 한다.
② 법 제50조제2항에 따라 지방고용노동관서의 장은 안전보건개선계획서에 제61조제2항에서 정한 사항이 적정하게 포함되어 있는지 검토해야 한다. 이 경우 지방고용노동관서의 장은 안전보건개선계획서의 적정 여부 확인을 공단 또는 지도사에게 요청할 수 있다.

[출처] 산업안전보건법 시행규칙 제 61조(안전보건개선계획의 제출 등)
[출처] 산업안전보건법 시행규칙 제 62조(안전보건개선계획서의 검토 등)

예제문제
다음의 빈칸을 채우시오.
1. 사업주는  안전보건개선계획서 수립ㆍ시행 명령을 받은 날부터 (   )일 이내에 관할 지방고용노동관서의 장에게 해당 계획서를 제출해야 한다.
2. 지방고용노동관서의 장이 안전보건개선계획서를 접수한 경우에는 접수일부터 (   )일 이내에 심사하여 사업주에게 그 결과를 알려야 한다.

해답
1. 60
2. 15

밀폐공간 작업 프로그램의 수립ㆍ시행
사업주는 밀폐공간에서 근로자에게 작업을 하도록 하는 경우 다음 각 호의 내용이 포함된 밀폐공간 작업 프로그램을 수립하여 시행하여야 한다.
1. 사업장 내 밀폐공간의 위치 파악 및 관리 방안
2. 밀폐공간 내 질식ㆍ중독 등을 일으킬 수 있는 유해ㆍ위험 요인의 파악 및 관리 방안
3. 제2항에 따라 밀폐공간 작업 시 사전 확인이 필요한 사항에 대한 확인 절차
4. 안전보건교육 및 훈련
5. 그 밖에 밀폐공간 작업 근로자의 건강장해 예방에 관한 사항

[출처] 산업안전보건기준에 관한 규칙 제 619조(밀폐공간 작업 프로그램의 수립ㆍ시행)

예제문제
밀폐공간 작업시 밀폐공간 작업 프로그램 내용 3가지를 쓰시오.

해답
5가지 중 3가지를 쓰시오.

 

 

작업발판 일체형 거푸집의 안전조치
① "작업발판 일체형 거푸집"이란 거푸집의 설치ㆍ해체, 철근 조립, 콘크리트 타설, 콘크리트 면처리 작업 등을 위하여 거푸집을 작업발판과 일체로 제작하여 사용하는 거푸집으로서 다음 각 호의 거푸집을 말한다.
1. 갱 폼(gang form)
2. 슬립 폼(slip form)
3. 클라이밍 폼(climbing form)
4. 터널 라이닝 폼(tunnel lining form)
5. 그 밖에 거푸집과 작업발판이 일체로 제작된 거푸집 등

[출처] 산업안전보건기준에 관한 규칙 제 337조(작업발판 일체형 거푸집의 안전조치)

예제문제
일체로 제작하여 사용하는 거푸집의 종류 3가지를 쓰시오.

해답
5가지 중 3가지를 쓰세요.

지붕 위에서의 위험 방지
사업주는 슬레이트, 선라이트(sunlight) 등 강도가 약한 재료로 덮은 지붕 위에서 작업을 할 때에 발이 빠지는 등 근로자가 위험해질 우려가 있는 경우 폭 30센티미터 이상의 발판을 설치하거나 추락방호망을 치는 등 위험을 방지하기 위하여 필요한 조치를 하여야 한다.

[출처] 산업안전보건기준에 관한 규칙 제 45조(지붕 위에서의 위험 방지)

예제문제
슬레이트, 선라이트(sunlight) 등 강도가 약한 재료로 덮은 지붕 위에서 작업을 할 때에 발이 빠지는 등 근로자가 위험해질 우려가 있는 경우의 필요한 조치를 쓰시오.

해답
폭 30센티미터 이상의 발판을 설치, 추락방호망 설치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