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항공기/항공지식(전문)

화장실 연기 감지기(Lavatory Smoke Detectors)

by 호기심심풀이 2020. 8. 16.
반응형

화장실 연기 감지기(Lavatory Smoke Detectors)


20명 이상의 승객정원을 갖는 비행기는 연기에 대해 화장실을 감시하는 연기감지 계통을 구비한다. 연기 지시는 조종석에 경고등을 장치하거나 객실승무원에 의해 쉽게 알아차릴 수 있는 화장실과 객실승무원 위치에서 경고등 또는 청각의 경고를 제공한다. 각각의 화장실은 자동적으로 배출하는 붙박이 소화기를 갖추어야 한다. 연기감지기는 화장실 천정에 위치한다.





화장실 연기 감지 계통


화장실 연기감지기는 28VDC left/right main DC bus에 의해 동력이 공급된다. 만약 연기감지기의 감지실에 연기가 있다면, 경보 LED(red)가 들어온다. 타이밍회로는 간헐적인 접지를 만들어낸다. 경적과 화장실호출 등은 간헐적으로 작동한다. 연기감지회로는 릴레이에 대해 접지를 만들어낸다. 전압이 가해진 릴레이는 중앙 감시 장치의 상부 전자 유닛에 대해 접지신호를 만들어낸다.


전압이 가해진 릴레이는 중앙 감시 장치(CMS)의 상부 전자 유닛에 대해 접지신호를 만들어낸다.

이 인터페이스는 다음과 같은 표시를 제공한다.

1. 마스터 호출 등이 점멸

2. 객실장치 제어패널과 객실지역 제어패널 팝업창이 표시

3. 화장실 호출 차임이 작동

4. 연기지시를 취소하기 위해 화장실호출 리셋스위치 또는 연기 감지기 일시정지 스위치를 누른다.


화장실에 여전히 연기가 있다면, 경보 LED는 계속 들어온다. 모든 연기지시는 연기가 사라질 때 자동적으로 경보가 사라진다.






화장실 소화계통


화장실 구획은 쓰레기통에서 화재를 진화하기 위해 소화기 용기가 설치되어 있다. 소화기는 2개의 노즐이 달린 보틀(bottle)이다. 보틀은 가압된 할론1301 또는 동등한 소화제가 들어있다. 쓰레기통의 온도가 약 170˚F에 도달할 때, 노즐을 밀봉한 땜납은 녹고 할론이 배출된다. 보틀의 무게 측정은 통이 비어있는 것인지 또는 가득 채워진 것인지 확인하기 위한 유일한 방법이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