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항공기/항공지식(전문)

Empennage(항공기 꼬리)

by SPECIAL 호기심심풀이 2020. 7. 1.
728x90
반응형

Empennage(항공기 꼬리)


항공기 꼬리부분은 또한 미부라고도 부르며, 대부분 항공기에서는 테일콘, 고정 공기역학적 표면 또는 안정판(stabilizer), 그리고 가동 공기역학적 표면으로 구성되어 있다.


테일콘은 동체의 가장 뒤쪽 끝단을 감싸고 있는 부분이다. 테일콘은 동체의 구조부재와 유사한 구조부재로 제작되지만, 동체보다는 응력을 적게 받고 있기 때문에 경량급의 구조물로 되어 있다.


<동체꼬리부분의 구조>


대표적인 꼬리부분의 다른 구성 요소는 테일콘보다 더 무거운 구조부재이다. 이들 부재는 항공기 안전성에 영향을 주는 고정날개면과 항공기의 비행에 영향을 주는 가동 조종면이 있다. 고정 날개면에는 수평안정판과 수직안정판이 있다. 가동 조종면에는 보통 수직안정판의 후방에 위치한 방향키와 수평안정판의 후방에 위치한 승강키가 있다.


<꼬리부분의 구성요소>


안정판의 구조부재는 날개구조에서 사용되는 것과 매우 유사하다. 다음 그림에는 전형적인 수직안정판을 보여준다. 날개에서 볼 수 있는 날개보, 리브, 스트링거, 그리고 외피를 사용한다는 것에 주의한다. 구조부재는 에어포일 형상을 유지하며 안정판을 지지하고 응력을 전달하는 동일한 기능을 수행한다. 공기의 하중에 의해서 발생하는 굽힘, 비틀림, 그리고 전단은 1개의 구조부재로부터 다른 부재로 전달된다. 각각의 부재는 일정량의 응력이 걸리고 나머지는 다른 부재를 전달된다. 결국 날개보는 동체로 어떤 과부하라도 전달해 준다. 수평안정판도 같은 방법으로 조립된다.


<수직안정판 구조>


[출처] - https://www.kaa.atims.kr/pubs/atims/index.do

728x90
반응형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