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항공정비/Part 2 항공전자.전기.계기

배터리 정비 및 장탈착 작업

by SPECIAL 호기심심풀이 2020. 7. 28.


배터리 정비 및 장탈착 작업


배터리 정비

- 배터리의 수명을 판정하기 위해 배터리 장착일자를 기록하고 확인한다.

- 배터리 충전 상태는 배터리를 충전하기와 방전하기의 누적효과에 의해 결정된다.

- 배터리 활력 상태는 정기점검 / 환경요인 / 배선 또는 커넥터의 부식 및 전해액 누출에 의해 판정된다.




배터리 장탈착

- 축전지를 장착 시에는 (+)를 먼저 탈착 시에는 (-)를 먼저 장/탈착한다.

- 배터리 교체 시, 배터리 온도감시장치 또는 전류 감시장치를 장착하고 배터리 박스는 중화시키고 물로 완전히 세척하고 건조시킨다.

- 배터리 가스는 폭발성 혼합물 또는 오염된 격실의 원인이 되고 적절한 환기로 분산되어야 하며, 배터리 케이스를 통해 신선한 공기로 세척하거나 Ram Pressure를 이용한다.

- 배터리 섬프자(Sump Jar)의 장착은 배터리 전해액 범람을 처리하기 위해 환기 장치(배출쪽)에 합체되게 하며, 적당한 중화제를 사용한다.

- 항공기에 배터리를 장착할 때 배터리 단자의 부주의한 단락을 방지하기 위해 조심하고 장착 시 배터리의 전극의 단락 위험성을 최소화하기 위해 배터리의 접지도선을 마지막으로 연결한다.

- 배터리 죔쇠 장치가 단단한지 확인하며 초과 압력이 가해지도록 조여서는 안 된다.

- 만약 배터리 도선의 교차를 막는 Quick Disconnect Type의 배터리 Connector를 사용하지 않았다면 항공기 배선이 적당한 배터리 단자에 연결되었는지 확인한다. (이 장치는 갑작스러운 Shorting이 발생하는 것을 방지)

댓글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