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압 조절 장치 주요 부품의 구성 및 작동 원리
객실 여압
- 여압(Pressurization)이란, 비행 중 객실의 압력을 인체에 알맞은 상태로 압력을 유지 시켜주는 것으로 압축된 공기를 계속 객실 상태에 맞춰 공급해서 Outflow V/V를 통해 배출량을 조절해 객실 여압을 한다.
- Outflow V/V는 지상에서는 Open하고 고도 상승시 서서히 Close한다.
객실 고도
- 여압된 항공기의 객실 기압이 유지되고 있는 것과 동등한 기압으로 항공기 제작사가 항공기의 재료의 강성, 동체의 강도 등 특성에 따라 제작 시 설정한다.
- 보통 8,000ft이지만 최신 항공기는 복합소재 사용으로 인해 6,000ft까지 가능해 승객의 안정감을 증가시켜준다.
- 객실압력과 대기압의 차이는 보통 8.9psig로 이 범위를 초과하지 않도록 여압계통을 Control한다.
순항고도
- 안전한 비행을 유지해야 하는 적절한 해발 고도
국내선 : 22,000~28,000ft
국제선 : 26,000~39,000ft
주요 부품
Cabin Pressure Controller
- 규정된 객실 고도 기압이 되도록 Flapper Door Type의 Outflow V/V(총 2개) 위치를 지정하고 일정한 차압을 유지시켜 줌(이륙하면 Close)
- Auto 시 AC Moor에 의해 작동되고 주 전원 Fail 시, Battery 전원으로 DC Motor로 구동
Positive Pressure Relief V/V
- 객실의 차압이 규정 값 이상이 되면 객실 공기를 배출시켜 조절
Negative Pressure Relief V/V
- 대기압이 객실 안 기압보다 높은 경우 기내로 유입시켜 기내 압력을 유지하는 V/V
- 하강 시 또는 지상에서 Open
Dump V/V
- Cockpit에서 Control S/W에 의해 작동하는 것으로써 Cabin의 기압을 외기압과 같게 함
- 항공기가 착륙 시 차압을 0으로 만듦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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