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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정비/Part 1 항공기체 및 발동기

Steel 합금의 분류, 재질 기호

by SPECIAL 호기심심풀이 2020. 4.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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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eel 합금의 분류, 재질 기호


Steel 합금번호

- 2XXX~8XXX의 첫째 자리수는 합금의 종류 / 두번째 자리수는 합금 원소의 함유량 / 나머지 두 자리 숫자는 탄소의 평균함유량 표시이다.

- 2330이면 니켈 3% 함유, 탄소함유 0.3%라는 의미이다.


 재료 번호

강의 종류 

 1XXX

탄소강 

 2XXX

니켈강 

 3XXX

니켈-크롬강 

 4XXX

몰리브덴강 

 5XXX

크롬강 

 6XXX

크롬-바나듐강 

 7XXX

텅스텐강 


탄소강

 저탄소강

 - 탄소가 0.1~0.3% 

 - 안전결선, 너트, 케이블 부싱, 나사를 낸 봉 등과 같은 부품을 만들 때 사용

 중탄소강

 - 탄소가 0.3~0.5%

 - 표면경도를 요구하는 곳에 적합 

 고탄소강

 - 탄소가 0.5~1.0%

 - 적절히 열처리하면 매우 단단해지고 큰 전단하중이나 마모에 잘 견디고 변형이 감소 


니켈강

강의 연성을 감소시키지 않고 경도, 인장강도, 탄성한계 등을 증가시키며 열처리를 통해 경도를 증가시킨다.


니켈-크롬강 (= 스테인리스강 = 내식강)

- 내식성이 큰 금속이며, 이 내식성은 합금원소의 혼합/온도/농도 등에 따라 결정되며 금속의 표면 상태에 따라 다르게 나타난다.

- 항공기 구조재로 자주 사용되는 내식강(CRES, Corrosion Resistant Steel)은 크롬 18%+니켈 8%을 함유하고 있으며 냉간가공에 의해 강도가 증가한다.

- 배기관 구조 부품과 스프링, Tie Rod, 조종케이블 등의 제작에 주로 사용된다.


몰리브덴강

강한 합금원소로서, 연성이나 가공성에 영향을 주지 않고 강의 극한강도를 증가시키며 단단하고 내마모성이 우수하며, 열처리되었을 때 완전히 경화된다. 특히 용접에 적합하기 때문에 용접으로 제작하는 구조부나 조립품에 사용한다.


크롬강

- 경도/강도/내식성이 우수하며, 일반적인 탄소강보다 더 큰 인성과 강도를 요구하는 열처리 단조품에 적합하다.

- 마찰을 감소시키기 위한 베어링의 볼이나 롤러 등과 같은 부품을 만들 때 사용


크롬-바나듐강

항공기 구조재로 가장 많이 사용되며 적절히 열처리하면 완전히 경화되고 기계가공이 쉽고 가스나 전기를 이용한 용접이 용이하고 특히 고온 부분 사용에 적합


인코넬

- 니켈-크롬-철 합금이며 내식강을 대체하여 사용하기도 한다.

- 용접성이 좋고 내식강과 유사한 기계가공성을 가지며, 바닷물과 같은 염수에 대한 내식성이 우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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