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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정비/Part 1 항공기체 및 발동기

항공기 정비방식

by 호기심심풀이 2020. 2.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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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기 정비방식]


) 비행전후 점검, 주기점검(A,B,C,D)


기체 정비(Aircraft Maintenance)


1. 운항정비방식(Line Maintenance)


- 중간점검 TR (Transit Check)
 연료의 보급과 엔진 오일의 점검  항공기의 출발태세를 학인하는 것으로 필요에 따라 상태점검과 액체, 기체류(산소, 연료, 오일 ) 점검도 행함.

* 점검은 중간기지에서 수행하는 것이 원칙이지만 출발기지에서도 운항편이 바뀔 때마다 실시되어야 한다.


- 비행 / 점검 PR/PO (Pre/Postflight Check)

비행전/ 점검은 그날의 최종비행을 끝마치고부터 다음 비행 확인전까지 항공기의 출발태세를 확인하는 점검으로서 항공기의 청결, 세척, 탑재물의 하역, 액체  기체류의 보급, 결함교정 등을 수행하는 것을 말함.

수행시기는 국내선만 운행하는 경우 최종 비행  다음 비행이 계획된   비행 이전에 수행하고, 국제선을 포함하는 경우는 점검 수행후  비행시각으로붜 48시간 이내에 수행한다.

최종비행후 점검을 수행한  첫비행시각으로부터 운항편이 바뀌고 출발기지 또는 최종목적지에서의 계획출발시각까지의 경과시간이 24시간을 경과할 때마다 수행.


- 주간점검 (Weekly Check)
  7 마다 항공기 내외의 손상, 누설, 부품의 손실, 마모 등의 상태에 대해 점검을 수행.


- A Check

운항에 직접 관련해서 빈도가 높은 정비단계로서 항공기 내외부 육안검사, 액체  기체류의 보충, 결함 교정, 기내청소, 외부세척 등을 점검.




2. 정시점검(Schedule Inspection)


- B Check

A Check 점검사항을 포함하며 항공기 내외부의 육안검사, 특정 구성품의 상태점검, 액체  기체류의 보충을 행하는 점검.


- C Check
 기본 A, B Check 점검사항을 포함하며 제한된 범위내에서 구조  제계통의 검사, 계통  구성품의 작동점검 등을 행하여 감항성을 유지하는 점검.


- D Check

인가된 점검주기시간 한계내에서 항공기 기체구조 점검을 주로 수행. 부분품의 기능점검  계획된 부품의 교환, 잠재적 결함교정 등을 행하여 감항성을 유지하는 기체점검의 최고단계 말함.

 


- I.S.I (Internal Structure Inspection)

감항성에 일차적인 영향을 미칠  있는 기체내부구조를 검사하여 항공기의 감항성을 유지하기 위한 표준 검사 말함.




3. 기체 오버홀(Aircraft Overhaul)

잠재적인 결함을 발견하고 이를 정비함은 물론 장기적으로 유효한 예방정비를 수행함으로서 고장의 요인을 제거하여 항공기의 감항성을 유지하는 것이 주목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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