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항공정비/Part 1 항공기체 및 발동기

알크래드(Alclad)

by 호기심심풀이 2020. 4. 1.
반응형


알크래드(Alclad)

순수 알루미늄은 강도 증가를 위해 만들어진 알루미늄합금에 비해 상당히 큰 내 부식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이점을 확보하기 위해 알루미늄합금 표면에 순수 알루미늄을 접착, 코팅 처리합니다. 순수 알루미늄으로 보호 처리된 표면은 부식에 양호한 저항성을 가지며 알크래드라고 부릅니다.


순수 알루미늄으로 코팅된 표면은 광택을 만들어준 상태로 사용될 수 있고 이러한 알크래드 표면은 세척 시에 손상되지 않도록 보호되어야 합니다. 내부에 존재하는 알루미늄의 합금 부분이 노출되지 않도록 세심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알크래드 합금 부식 처리 방법

1. 적절한 부드러운 클리너를 활용하여 알루미늄 표면의 오일과 오물을 제거합니다. 클리너를 선택할 때는 알루미늄 판재의 접합부 사이에 잔류하여 부식의 원인 물질로 작용할 수 있기 때문에 신중하게 선택하여야 하며, 중성의 ph 제품을 사용할 것을 권장합니다.


2. 고운 연마제 또는 금속 광택제를 활용해 부식 발생 부분을 손으로 닦아냅니다. 알크래드 처리된 항공기 표면 광택 생성을 위해 만들어진 금속 광택제를 사용할 때에는 양극산화피막 처리된 부분에 사용하는 것은 금지해야 합니다. 금속광택제의 연마제는 양극 처리된 피막을 제거하기에 충분한 연마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금속광택제는 효과적으로 부식 얼룩을 제거하고, 알크래드 표면에 페인트 처리를 하지 않고 반짝거리는 윤이 난 상태로 사용 가능하도록 하는 데 효과적입니다.


3. 부식 방지제를 활용하여 표면 부식을 처리합니다. 부식 방지제는 중크롬산나트륨과 크롬 3산화물을 사용하며 5~20분 동안 부식 발생부분에 도포한 상태에서 화학 작용이 일어나도록 노출시킨 후 방지제를 제거한 후 깨끗한 수건으로 닦아냅니다.


4. 방수 왁스로 표면에 광택과 보호막 코팅을 만들어 줍니다.

반응형

'항공정비 > Part 1 항공기체 및 발동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항공기 Sealant(실런트)  (2) 2020.04.02
열가소성 수지 & 열경화성 수지  (5) 2020.04.02
비파괴검사(NDI)  (7) 2020.04.01
Countersink와 Dimpling  (5) 2020.04.01
Fitting Union 종류와 특징  (7) 2020.04.01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