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심심한데 한 번 읽어볼까!?/잡학

이가 시린 이유_지각 과민증

by 호기심심풀이 2020. 3. 3.
반응형

[이가 시린 이유_지각 과민증]


오늘은 이가 시린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저도 아이스크림을 먹을 때 앞니가 시릴 때가 있는데 치과에 가면 아무 이상 없다고 하거든요. 특별한 질병이나 위험성이 없어서 그렇다고는 해도 일단 불편할 때는 있으니까 한번 알아볼게요.


일반인들이 느끼는 시리다는 증상은 하나의 말로 표현되지만, 원인은 과도한 칫솔질, 불량한 구강위생, 치주치료, 수복치료, 산성 음식의 섭취, 과도한 교합력, 충치, 치아 균열 등 여러 가지에서 기인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원인으로 인해서 치아가 민감한 상태, 예민한 상태가 되어서 같은 강도의 자극이 전달되어도 큰 자극으로 느낄 수 있습니다.


이를 이해하기 위해서 치아의 구조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치아의 구조

법랑질이라고 하는 부분은 치아의 가장 바깥 부분이며 단단하게 되어 있기 때문에 과도한 힘이 가해지면 깨질 수 있습니다. 씹는 윗부분이 가장 두껍고 잇몸으로 갈수록 얇아지기 때문에 잇몸과의 경계 부분에서 가장 취약합니다.

상아질이라고 하는 부분은 법랑질의 바로 안쪽부분으로 잇몸뼈과 연결되어 있습니다. 치수에서부터 법랑질까지 이어지는 작은 관이 존재하고 내부는 액체로 차 있는데 이러한 구조적 특징으로 인해 상아질은 외부의 자극을 내부의 치수 신경으로 빠르게 전달할 수 있습니다.

치수는 신경, 혈관, 기타 세포들이 존재하는 공간으로 외부 자극에 능동적으로 대처하는 살아있는 조직입니다. 이가 시리다고 느끼는 것은 치수 내부의 신경으로 자극이 전달되기 때문입니다. 건강한 치아의 경우, 적절한 혈류 공급과 배출이 이루어져서 치수는 외부의 자극에 대한 통증을 줄이기 위해 어느 정도의 방어 기전을 갖춥니다.

백악질은 뿌리를 덮고 있는 조직으로 치주인대를 통해 치아와 잇몸뼈를 연결하고 있습니다. 백악질은 치경부에서 법랑질과 경계를 형성하는데 약 10%의 치아에서 백악질과 법랑질이 만나지 않아 상아질이 그대로 드러나 민감한 부위로 남게 됩니다.

백악질은 뿌리를 덮고 있는 조직으로 치주인대를 통해 치아와 잇몸뼈를 연결하고 있습니다. 전체 치아 중 약 10%의 치아에서 상아질이 그대로 드러나 민감한 부위로 남게 됩니다.


지각 과민증

이가 시리다는 환자들 대부분은 지각 과민증으로 진단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지각 과민증은 외부 자극에 대해 예리하고 일시적인 통증이 나타나는 현상을 말합니다. 차가운 음료수에 증상을 호소하는데, 뜨거운 것에도 나타납니다. 이 외에도 치아의 건조, 젓가락 같은 물질과의 접촉,  달거나 신 음식을 통한 자극에 의해서도 통증이 나타납니다.

치아 전체에 전반적으로 나타나기도 하고 부분적으로 나타나기도 합니다. 확실하게 지각 과민증에 대해 정립된 이론은 없으나 가장 널리 받아들여지는 이론은 유체역학 이론입니다. 치경부의 법랑질이나 백악질이 소실되면 그 아래 상아질이 노출되어 외부 자극으로부터 보호받지 못하게 됩니다. 따라서 외부로부터 모든 자극을 그대로 신경으로 전달하여 민감하게 반응을 하게 되며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지각 과민증의 원인

지각 과민증의 원인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1. 잇몸 쪽에 이가 패이는 경우

잇몸이 내려가서 이뿌리가 노출된 경우로 이러한 현상이 나타나는 원인은 옆으로 칫솔질을 하는 잘못된 양치 습관, 과도한 교합력에 의한 미세파절, 화학적인 치아 면의 용해 등이 있습니다.

2. 구강 위생 불량

구강 위생 불량으로 인해 치아 주변에 치태, 치석이 축적되어 치아를 지지해주고 있는 주변 조직이 파괴되는 치주염이 발생해서 치아뿌리가 드러나게 됩니다. 이로 인해서 외부자극을 직접적으로 받게 됩니다.

3. 치주 치료 후

치경부 근처를 덮고 있던 치석들이 제거되면서 치근이 노출되어 일시적으로 민감하게 반응하는 것입니다. 

4. 수복 치료를 받은 후

충치가 있는 경우, 이가 파절이 되어 치료를 받아야 하는 경우 수복 물로 치료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수복치료를 위해 치아를 삭제하는 과정에서 내부의 민감한 상아질이 노출되어 나타나는 현상으로 인해 자극이 상아질과 치수에 빠르게 전달되어 이가 시리다고 느끼게 됩니다.

5. 식이, 약물 등으로 인한 산성화

신 과일이나 초절임 음식, 탄산음료 등과 같이 산을 포함하는 음식으로 인해서 치아 조직의 화학적 용해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내부적인 원인으로는 만성 알콜 중독, 식이 장애로 인한 위산 역류 현상이 대표적입니다. 

6. 노화 등으로 인한 생리적 현상

노화 현상과 동반하여 치아 뿌리가 노출됩니다. 나이가 들면서 어느 정도의 지각과민은 생길 수 있는 증상입니다.


지금까지  이가 시린 이유로 치아의 구조에서부터 지각 과민증, 원인 등을 알아보았습니다. 대부분 지각 과민증이 이가 시린 원인으로 나타나는데 적절한 치아 관리와 치료가 필요하겠네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