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심심한데 한 번 읽어볼까!?/잡학

사람은 한 쪽 콧구멍으로만 숨을 쉰다!!

by 호기심심풀이 2020. 12. 13.
반응형

사람은 한 쪽 콧구멍으로만 숨을 쉰다!!

인간의 약 85%가 한 번에 하나의 콧구멍으로만 숨을 쉰다는 사실이 있다. 흥미로운 점은 한 콧구멍에서 다른 콧구멍으로 호흡을 전환하는 패턴이 주기적으로 발생한다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한 쪽에서 다른 쪽으로 전환되는데 약 4시간 정도 걸린다. 하지만 사람마다 차이는 있을 수 있다.

이런 전환이 이루어지는 방법은 한쪽 콧구멍이 부풀어 오르면서 호흡을 막게 되고 시간이 지나면서 수축이 되어 호흡을 위해 열리게 된다. 더 흥미로운 것은 숨을 쉬는 콧구멍에 따라 몸과 뇌에 큰 영향을 미칠수도 있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1988년의 한 연구에 따르면 오른쪽 콧구멍을 통한 호흡은 혈당 수치를 크게 증가시키는 반면 왼쪽 콧구멍을 통한 호흡은 반대의 효과를 나타냈다고 한다.

1993년 또 다른 연구에 따르면 오른쪽 콧구멍을 통해 호흡을 할 때 왼쪽으로 호흡할 때보다 훨씬 더 많은 산소를 사용하게 된다고 한다. 1994년에는 왼쪽 콧구멍을 통해 숨을 쉴때 뇌의 오른쪽이 더 활동적이었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

그리고 눕는 방향에 따라 콧구멍의 열리고 닫힘이 달라질 수 있다. 오른쪽으로 눕게되면 오른쪽 콧구멍의 조직이 부풀어 오르고 왼쪽 콧구멍이 열리게 되는 것이다. 이러한 이유로 사람이 잘 때 눕는 방향을 주기적으로 바꾸게 되는 것일 수도 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