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심심한데 한 번 읽어볼까!?/잡학

코로나 항공위기

by 호기심심풀이 2020. 2. 23.
반응형

[코로나로 인해 하늘길이 꽉 막힘]

코로나로 인해 전세계 항공승객 수요가 2009년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처음으로 감소할 것으로 전망된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항공편 이용이 급감하면서 항공사들이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최악의 위기를 맞고 있다.

당초 지난해 12월 IATA는 2020년 항공승객 수요가 4.1% 증가할 것으로 내다봤지만 코로나19로 인해 해외 출장이 급감하고 여행 승객 역시 전반적으로 감소하면서 두 달여 만에 전망치를 큰 폭으로 수정했다. 실제 연간 항공승객 수요 감소가 줄어들면 2009년 금융위기 이후 처음이다.


태국 항공사들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가 증가하는 한국행 항공편의 전체 또는 일부를 취소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3일 온라인 매체 네이션에 따르면 저비용항공사인 타이 에어아시아엑스는 코로나19 발발 상황 때문에 내달 6~27일 한국행 모든 항공편을 취소했다고 전날 밝혔다.

일간 방콕포스트도 지난 20일 국영 타이(THAI) 항공이 코로나19로 인한 여행객 감소를 이유로 한국을 비롯한 8개국을 운항하는 일부 항공편을 취소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문제는 코로나19로 인한 항공승객 수요 감소가 더 커질 수 있다는 것이다. IATA는 아태 지역 외 항공사 매출 감소는 15억 달러 수준에 그칠 것으로 추정했다. 블룸버그는 “IATA의 전망은 손실이 중국과 연계된 시장에 국한될 것으로 가정하고 있다”며 “이번 전망치는 보수적일 수 있다”고 설명했다.

반응형

댓글